(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한진그룹은 사모펀드 KCGI가 제시한 항공업 재편 대안이 모두 현실성이 없다며 KCGI 주장을 반박했다.

하지만 KCGI는 해외 각국이 의결권 없는 자금으로도 항공업을 지원하고 있다며, 한진그룹의 산업은행에 대한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이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 보장을 위한 것이라며 일축했다.

한진그룹은 27일 입장문에서 "KCGI가 내놓은 대안은 사채발행과 주주배정 유상증자, 자산 매각을 통한 자금조달, 대한항공에 직접 유상증자 등에 불과하며 이는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사채 발행은 원리금 상환 부담의 규모와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았으며,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2~3개월이 걸리는 시간적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KCGI가 야기한 경영권 분쟁 이슈로 비정상적으로 높게 주가가 형성돼 자금 조달이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산 매각 방식 또한 적시에 필요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이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시장 냉각으로 적정 투자자를 찾기도 어렵고 제값을 받고 팔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에 대한 산업은행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공정거래법상 지주사 지분 유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실현 가능성이 없다"며 "산은이 유상증자로 대한항공에 직접 8천억원을 투입하고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2조5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한진칼 지분은 공정거래법상 지주사 지분 조건인 20% 미만으로 떨어진다"고 말했다.

한진그룹은 산은은 견제와 감시를 위해 자본 참여 방식으로 보통 주식을 취득해야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제3자배정 신주발행 외에는 방안이 없다고 주장했다.

한진그룹은 "상환의무의 부담이 없는 자기자본 확보 방안이 있는데도, 원리금 상환의무가 따르는 사채 발행이나 지속적 수익원인 자산매각을 하라는 주장은 회사의 이익보다는 지분율 지키기만 급급한 이기적 주장이다"고 꼬집었다.

한진그룹은 강성부 KCGI 대표가 제시했던 대안이 모두 현실성이 없다며, 이번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통합 방안을 능가하는 대안을 내놓기는 힘들다고 주장했다.

한진그룹은 "강 대표는 항공업을 재편하기 위한 대안을 100가지도 넘게 만들 수 있다고 하고 3자배정 유상증자에는 불가피성이 없다고 주장했는데, 100가지도 넘는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할 것이다"고 지적했다.

반면 KCGI는 이날 입장문에서 "한진그룹과 산은이 항공업 재편에 대한 진정성과 의지만 있다면, 현재 구조에서 산업은행이 의결권 없는 우선주나 대출만으로도 아시아나 항공 인수가 가능하다"며 한진그룹의 주장을 재반박했다.

KCGI는 "재판 결과와 상관없이 딜 진행이 가능함을 인정해야 한다"며 "최근 해외 각국의 항공업 지원은 대출과 의결권 없는 주식취득 방식으로 진행되며, 국유화의 경우만 공공자금이 의결권을 행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세계 자유시장경제 주요 국가 중, 법의 정신과 글로벌 스탠다드를 외면한 채 국가가 항공업 지원을 명분으로 사실상 개인의 경영권을 보장해 준 최초의 사례로 두고두고 조롱거리가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항공업 통합이 목적이라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전문가들은 물론 외부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이 모여 차분히 머리를 맞대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산은과 조 회장은 국익을 고려해 항공업 재편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KCGI가 제시한 최근 자유시장경제 국가의 항공업 지원 사례 (출처 : KCGI)>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4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