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SK가스가 업계 최초로 프로판 유통 플랫폼을 출시한다.

SK가스는 30일 프로판 충전 사업자들의 운영 효율화와 비용절감, 최종 소비자 편의성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프로판 유통혁신 플랫폼을 다음 달 1일 인터넷 웹과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고객이 어디에 있든 우리는 간다'라는 뜻의 영어 문장의 앞 두 단어를 따 '위고'라는 이름을 붙인 이 플랫폼은 국내 프로판 유통업계 최초의 인공지능(AI) 기반 플랫폼이다.

위고는 프로판 충전사업자들에게는 수송의 효율화와 정산 업무의 편의를 제공하고, 최종 소비자들에게는 저장탱크의 수시 점검을 통한 안전성과 별도 주문의 번거로움을 덜어주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또 저장탱크에 설치된 원격 재고 발신을 통한 원격 재고 확인, AI에 기반한 사용량 예측 및 충전 계획 수립, 배차 엔진을 통한 배송경로 최적화, 배송 중 주변 수요처의 잔량 정보 확인 후 다른 수요처에 미리 충전할 수 있는 스마트 수송 시스템 등 수송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충전 차량에 장착된 디지털 유량계를 통해 충전량, 충전 시간 등의 데이터 자동 업로드, 충전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별·월별 판매실적 정리에서부터 고지서 발행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정산 기능을 탑재했다.

최종 소비자는 제공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시 주문을 할 수 있으며, 납품 이력 관리 기능을 통해 본인의 사용량과 충전량 등의 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

또 저장 설비의 안전관리와 관련된 의무사항들을 적시에 이행할 수 있도록 안전 검사 일정, 결과 등록, 현황보고 등의 기능을 탑재하고, 배송 기사를 통한 일상점검 체크 기능도 장착해 고객의 안전을 확보했다.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인한 안전 재고 부족을 대비해서는 SK가스의 전국 수송 커버리지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긴급 수송 대응 시스템'을 통해 근처에 운행 중인 충전 차량을 이용한 긴급 충전도 가능하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0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