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생명, 3천300명 판매조직 분리…"'제판분리'로 시너지 창출"
미래에셋생명, 3천300명 판매조직 분리…"'제판분리'로 시너지 창출"
  • 정원 기자
  • 승인 2020.12.01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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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미래에셋생명이 미래형 보험사로의 도약을 위해 전속 판매채널 분리에 나선다.

미래에셋생명은 채널혁신추진단을 출범하고 전속 설계사 3천300여명을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인 '미래에셋금융서비스'로 이동시킬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채널혁신추진단은 내년 3월 최종 개편을 목표로 본격적인 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다.

보험상품 개발과 판매조직의 분리를 의미하는 '제판(製販)분리'는 보험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이는 보험 상품을 구매할 때 다양한 회사의 상품을 비교 분석해 가장 유리한 상품을 취사선택할 수 있게 돼 소비자에게 유리하다.

보험사는 혁신상품 개발과 고객 서비스, 자산운용에 집중하고, 판매채널 회사는 마케팅 인프라를 집적해 종합금융상품 판매회사로 도약할 수 있다.

최근 인구구조의 변화와 디지털화 등 급격한 환경변화로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은 급변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보험사들 또한 전속채널 중심의 운영을 통해서는 상품 경쟁력이나 다양성 확보에 한계가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

미래에셋생명도 GA 채널로 판매주도권이 전환되는 흐름에 대응해 2014년 설립한 자회사형 GA인 미래에셋금융서비스를 중심으로 판매채널을 재편하고 성장동력을 갖춰 나갈 계획이다.

향후 미래에셋금융서비스는 미래에셋생명의 차별화된 지원 시스템과 연계해 업계 최고의 종합금융상품 판매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GA 특유의 장점을 살려 모든 보험상품을 비교 분석해 고객에게 최선의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것은 물론, 모바일 중심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다양한 금융플랫폼과의 제휴를 통해 맞춤형 고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증자와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통해 종합금융상품 판매회사로 한 단계 도약할 기회도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응해 상품과 서비스 중심의 새로운 생보사로 진화하는 것이 목표다.

GA와 방카슈랑스 등 제휴 채널에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고객 맞춤형 상품제공을 통해 고객의 실질적 편익 증대를 위한 혁신상품 전략으로 전환한다.

아울러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혁신상품을 출시하고, 포털 및 금융플랫폼과의 제휴를 확대해 업무 자동화 및 비대면 계약 시스템 등 언택트 인프라를 완비한다는 구상이다.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이를 바탕으로 각 판매채널에 선진화된 플랫폼과 상품을 제공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미래형 보험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미래에셋생명은 채널혁신추진단을 주축으로 안정적인 제판분리 도입을 위해 전속설계사 3천300여명의 이동에 앞서 수당구조 및 업무 시스템을 정비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제판분리 후에는 신상품 출시 및 교육, 시스템 정비 등 빠른 안정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차승렬 미래에셋생명 채널혁신추진단장은 "글로벌 선진 보험시장은 이미 제판분리가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동반성장을 위해 제판분리를 추진하게 됐다"며 "추진 과정에서 모든 이해관계자의 권익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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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wo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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