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내년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 "기업부담을 줄이고 기업활력을 되찾은 방안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수립을 위한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정부는 현재 경제회복·활력 복원,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이라는 2개의 큰 틀 하에서 경제정책방향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미래차,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등 BIG3 산업의 체감적 성장동력화를 위한 펀드 조성 등 재정금융을 지원하고 협력모델 개발 등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면서 "5G 확산 가속화, 비대면산업 활성화, 그린스마트스쿨 건립 등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50 탄소중립 실현 등 친환경·저탄소 경제 전환 과정에서 기업들의 적응력 제고를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저탄소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며 "민간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제정세제상 인센티브, 투자저해 규제의 획기적 혁파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다양한 주택공급 확대정책과 병행해 국민과 민간의 참여 폭을 크게 넓힌 공모 리츠·부동산펀드를 활용한 건설임대주택 공급을 활성화할 것"이라며 "기업의 안정적 경영을 위한 금융·외환시장 급변동 완화 등 우리 경제 리스크 관리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그는 "오늘 경제단체장님들의 가감 없는 현장 의견을 기대한다"며 "투자 촉진 방안, 리스크 요인 등 정부가 꼭 강구해야 할 정책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시면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장, 한진현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