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김현미 장관 교체는 '경질' 아냐…성과 많이 내"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에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내정됐다. 행정안전부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장관도 바뀐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이 같은 내용의 장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사진설명: 왼쪽부터 전해철, 권덕철, 정영애, 변창흠 장관 후보자 순>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 초기에 임명된 김현미 장관을 비롯해 3명의 장관(외교부·보건복지부·국토교통부) 중에서 2명이 바뀌었다.

변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대구 능인고를 졸업해 서울대 경제학과 학사, 서울대 도시계획학 석사, 서울대 행정학 박사를 마쳤다. 한국도시연구소 소장과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등을 거쳤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변 후보자에 대해 "학자 출신의 도시계획 및 주택 분야 권위자"라면서 "주택공급, 신도시 건설, 도시재생 뉴딜 등을 직접 담당해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정책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국민들이 느끼는 주거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해낼 것"이라며 "양질의 주택공급을 더욱 가속화하는 등 현장감 있는 주거정책을 만들어 서민 주거 안정, 그리고 국토 균형발전이라는 국민적 염원을 실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신임 행정안전부 장관에는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낙점됐다.

정 수석은 "전해철 장관 후보자는 돌파력과 리더십, 당·정·청의 다양한 국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재난관리 체계의 강화, 실질적인 자치분권 실현, 또 정부혁신 등의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특히 지역 균형 뉴딜을 통해서 중앙-지방 간의 균형 발전을 잘 끌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이,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가 각각 내정됐다.

이번 개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교체다.

김현미 장관은 최근 주택공급을 '빵'에 비유했다가 논란을 불렀고, 집값 상승이 지속되면서 해임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에도 오르내렸다. 다만, 청와대는 김현미 장관을 교체를 '경질'이라고 표현하기는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현미 장관은 그동안 소임을 다했고 성과를 많이 냈다. 경질이 아니다"며 "그럼에도 더 많은 요구가 있고, 좀 더 현장감 있는, 실제 현장에서 주택 공급을 해보고 건설을 해오신 분이 체감형의 정책들을 추진해 나가는, 바뀌어졌거나 달라진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인사"라고 밝혔다.

국토부 장관이 바뀌면서 주택정책기조가 바뀌거나 추가될 가능성에 대해 "(정책 기조가)바뀌기보다 현장에서 지휘하셨던 분이어서 보다 더 현장감 있는 현실성 있는, 또 체감형의 정책들을 발굴해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향후 추가 개각 여부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의 말을 빌렸다. 정 총리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두 번에 걸쳐 개각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만, 추가 개각을 언제 어느 때에 한다고는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번에 지명된 장관 후보자 4명은 모두 1주택자로 알고 있다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부연했다. 이날 발표된 장관 후보자들은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될 예정이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