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이번 주(7~11일) 뉴욕 채권시장은 미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을 주시하면서 하락(금리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 지난주 금리 동향

연합인포맥스 해외금리 일별화면(화면번호 6533번)에 따르면 지난주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는 전주 대비 12.45bp 오른 0.9700%를, 30년 만기 국채 금리는 16.41bp 높은 1.7405%를 기록했다.

통화 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 금리는 0.76bp 하락한 1.1487%를 나타냈다.

금리 상승은 안전 자산인 미국 국채 가격이 하락했다는 의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재정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에 장기물 금리가 대폭 뛰었다.

국채 10년물 금리는 주간 기준으로 8월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하며 장중 한때 0.9858%까지 치솟았다.

◇ 이번 주 전망

시장은 지난주에 이어 미국의 부양책 협상 관련 소식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으로 보인다.

오랫동안 교착 상태에 빠져 있던 미국 정치권의 부양책 협상이 최근 재개되면서 경기 회복을 견인할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태다.

11월 고용 지표가 기대보다 부진하게 나왔으나 시장은 이를 경기 하강의 신호로 여기기보단 재정 부양책의 필요성을 강화하는 요인으로 받아들였다.

이에 국채 10년물 금리는 0.98%를 뛰어넘으며 지난 3월 이후 처음으로 1%를 넘어설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미국 상원에서 초당적으로 9천80억달러 규모의 부양책이 제기된 가운데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은 신규 부양책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입장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도 부양책에 대한 합의를 촉구하고 있어 극적으로 연내 처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만약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수뇌부가 한발 물러서며 부양책 합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경우 금리는 상승 압력을 받을 전망이다.

코로나19 백신 낭보에 이어 부양책까지 나와 경기 회복을 예견케 하면 금리 상승세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부양책 합의가 결렬되며 진전을 보이지 않거나 부양책의 규모가 실망스러운 수준에서 합의된 경우에는 금리가 반락할 수 있다.

현재 민주당과 공화당은 오는 11일까지 처리해야 하는 예산안과 함께 부양책도 합의하려는 입장으로 이번 주에 어떤 형태로든 부양책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미국의 코로나19 확산 추세를 둘러싼 불안감은 금리 상승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화이자와 모더나 등의 백신 출시가 순항 중이지만 미국의 하루 확진자 수가 22만명을 넘어서는 등 상황은 한층 더 나빠지는 분위기다.

연말 대이동과 가족 모임의 후폭풍으로 상황이 더 악화할 것이란 분석이 힘을 받고 있어 대유행 공포가 다시 심화할 경우 금리가 하방 압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고용 지표 부진이 부양책 합의를 재촉하는 변수로 작용한 것처럼 코로나19 확산이 부양책 출현에 대한 기대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추수감사절 여행과 가족 모임, 겨울철 실내 친목 모임 등의 여파로 확산세가 2∼3주 뒤에 최고조에 이르고 크리스마스 연휴 시즌에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견했다.

이번 주에 주목할 미국 경제 지표로는 11월 고용추세지수와 10월 소비자신용(7일), 3분기 생산성 및 단위노동비용(8일), 10월 구인·이직 보고서와 같은 달 도매재고(9일),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10일),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 12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11일) 등이 있다.

ywshi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2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