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기업공개(IPO) 시장에서 상장 직후 주가 변동성을 낮추기 위해 적정 공모가를 산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이석훈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8일 'IPO 시장의 개인투자자 증가와 적정 공모가의 중요성' 자료를 통해 "적정 공모가를 통해 투자자들을 안정적으로 유치하고 보호할 수 있는 IPO 시장을 조성하는 것이 향후 핵심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공모주의 상장 첫날 수익률이 높고, 투자자 풀이 커지면서 개인투자자들의 IPO 시장 참여가 많아지고 있다고 짚었다.

다만, 개인 투자자가 많아지면서 적정 공모가 산정의 필요성도 더욱 높아졌다고 그는 지적했다. 공모주가 저평가되면 개인 투자자의 과도한 쏠림이 생기고, 고평가된다면 투자 위험을 부각해 급속하게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이석훈 연구위원은 이에 "효과적으로 적정 공모가를 발견할 수 있도록 수요예측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짚었다.

수요예측 제도가 도입되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공시 및 절차상에 많은 세부 규정이 만들어졌지만, 이 점이 오히려 주관사의 자율성을 제한한다는 것이다.

이에 그는 "주관사가 개인 투자자의 수요를 반영해 공모가를 결정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초과배정옵션이나 평판 시장 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초과배정옵션은 주관사가 상장사 최대 주주로부터 주식을 차입해 계획한 공모주 물량을 초과해 배정할 수 있는 제도다. 주가가 하락할 경우 주관사가 초과배정 물량 내에서 공모주를 매입할 수 있기 때문에 공모가 하락을 막고, 시장조성 기능을 할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어 현재 IPO 시장에서는 공모 실적으로 주관사 평가가 이뤄지지만, 이는 수수료 경쟁을 유도할 뿐 양질의 서비스 경쟁 유도엔 효과적이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석훈 연구위원은 "건전한 IPO 시장을 위해선 공모가의 적정성, 투자자 보호를 위한 주관사의 역할, 공모주의 장기 성과 등이 강화돼야 한다"며 "평판 시장은 주관사가 이런 서비스를 향상하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짚었다.

이를 위해선 주관사에 대한 질적 평가 기준과 이를 시장에 알릴 수 있는 채널이 마련돼야 한다고 이석훈 연구위원은 부연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