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3기 신도시 토지보상 계약이 이번 주 본격화하면서 부동산 시장으로의 유동성 유입 가능성에 이목이 쏠린다.

다만 대토 보상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고 보상 절차가 지연되는 사업장도 있는 만큼 한꺼번에 막대한 유동성이 흘러들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2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오는 24일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택지 소유주에 대한 협의보상가를 개별 통지하고 토지 보상을 시작할 방침이다.

소유주가 보상가를 수용하면 현금 혹은 땅(대토)으로 협의보상 계약을 체결하는데, 수용할 경우 계약은 이르면 28일께로 예상되며 소유권 이전 등기 등의 절차를 고려하면 실제 토지보상금이 지급되는 것은 내달 하순이 될 전망이다.

하남교산 지구에 대한 협의보상 계약도 내달 중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토지보상·부동산개발정보 플랫폼 지존에 따르면 인천계양 테크노밸리와 하남교산 지구에 풀리는 토지보상금 규모를 각각 1조1천500억원, 6조8천억원으로 추산되며 3기 신도시를 모두 포함하면 보상금이 21조200억원에 달한다.

국토교통부는 3기 신도시 보상금이 자산시장으로 쏠리지 않도록 원주민이 땅을 협의 양도할 경우 특별공급으로 아파트를 한 채 지급하고 아파트 용지로도 토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보상 방법을 제시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민들이 어떤 결정을 할지 예단하긴 어렵지만 대토 가능 면적을 확정하는 방안, 특별공급 혜택 등으로 주민 관심과 문의가 많다"고 귀띔했다.

인천계양, 하남교산 지구는 도시가 인접해 있고 투자 전망이 밝아 대토 보상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공주택지구 전국연대 대책협의회(공전협)에 따르면 하남교산 지구 원주민 4천여명의 절반 정도가 대토보상을 계획하고 있어 3조원이 넘는 금액이 묶이는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보상 면적이 가장 큰 왕숙1·2지구에서는 대토보상이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태수 지존 대표는 "하남, 계양을 제외하면 입지 등 여러 측면에서 대토보상의 메리트가 크지 않다. 양도세 감면에도 주민들이 제 비용을 지불하려면 대출을 받아야 하는 데다 리츠 운영수익이 얼마나 될지도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과거에도 수서역세권 지구가 66%의 대토보상률을 보인 반면 구리갈매역세권 지구의 대토보상률은 15% 수준에 그쳐 입지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이달 중 보상 예정이었던 왕숙2지구는 주민 간 이견으로 보상 절차가 다음달로 미뤄질 것으로 보이고 과천 지구는 3인의 감정평가사법인이 내놓은 감정평가 금액 차가 커서 재감정 가능성이 있다.

공전협 관계자는 "대토 보상되는 땅의 입지를 비롯해 정부와 소유주 간 견해차가 여전해 정부가 계획한 일정에 차질이 생길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