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연구원은 2013년 이후 수도권의 외지인 아파트 거래가 증가하는 추세며 아파트값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토연구원 황관석 부연구위원은 22일 '외지인 주택거래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보고서에서 외지인을 동일 시도 밖 거주자로 가정할 때 서울의 지난해 외지인 거래 비중은 21.9%로 2013년 대비 6.3%포인트(p)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동일 시군구 밖 거주자로 가정할 경우 지난해 서울 외지인 거래 비중은 56.3%로 14.4%p 뛴다.





보고서는 수도권과 서울에서 외지인 거래 비중은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과 상관성이 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보고서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외지인 거래 비중이 1%p 상승할 때 아파트 매매가격 변동률은 수도권 0.08%p, 서울 0.12%p 각각 오르는 효과가 나타났다.





황관석 부연구위원은 "주택시장 확장 국면에서 외지인 투자 수요 증가로 주택가격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는 만큼 시장 불안 지역을 중심으로 외지인의 단기 투기 수요를 억제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