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중국 정부 당국이 중소기업의 자금조달을 꾸준히 도울 수 있도록 올해 말 만료 예정이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지원책을 연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3일 중국 경제매체 차이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지난 21일 리커창 총리 주재로 열린 회의 이후 이같이 결정했다.

국무원이 이번에 연장하기로 한 코로나19 지원책은 지난 6월 나왔던 조치들이다.

지난 6월 인민은행은 지역은행이 소기업 대출 만기를 연장할 수 있도록 최대 400억 위안을 지원하거나, 적격 지역은행을 통해 소기업 무담보대출을 사들이기 위해 4천억 위안의 재대출 쿼터를 내놓는 등 기업에 직접적으로 자금 지원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 바 있다.

국무원은 이번 조치 연장을 통해 신규대출 제공, 대출만기 연장 등이 이뤄질 예정이라면서 이는 중소기업이 국내외 환경 변화 속에서 안정적인 회복 궤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연장할지는 밝히지 않았다.

민생은행의 웬빈 수석 애널리스트는 지난주 열린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내년에도 거시정책 연속성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것과 이번 국무원 결정이 맥을 같이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경제가 지난 2분기 이후 반등하고 있으나 여전히 일부 산업의 소기업은 탄탄한 회복을 위해 금융적 지원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내년에 중국 경제회복이 계속되면 부양책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UBS와 노무라는 내년 중국 중앙정부 부채 전망치를 3%로 제시했다.

이는 올해 이례적으로 높았던 3.6%에서 되돌아올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UBS와 노무라는 정부가 특별 국채 발행을 중단하거나 지방정부를 위한 특수목적채 쿼터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4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