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528척의 선박을 친환경선으로 전환한다.

정부는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와 제7차 한국판 뉴딜 관계 장관회의를 개최해 친환경선박 기술개발과 보급 촉진의 기본방향을 제시한 제1차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전체 대상 선박 3천542척의 15%에 해당하는 52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해 오는 2030년까지 11조원의 생산 유발과 4조9천억원의 매출, 4만여 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우선 액화천연가스(LNG)·하이브리드 등 상용화된 기술을 우선 적용해 공공부문부터 선제적으로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고 민간부문으로 확산한다.

노후 관공선 199척은 대체 건조하고, 선령 10년 미만의 189척은 미세먼지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개조하는 등 2030년까지 총 388척의 관공선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한다.

민간선박의 경우, 유·도선 및 여객선 등 내항 선박 58척과 화물선 등 외항 선박 82척, 총 140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을 위해 LNG, 전기 등 친환경 연료공급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LNG벙커링 선박 운영과 육상 터미널 구축 등 LNG 연료 공급 수단을 다변화하고, 접안선박의 육상전원 공급장치인 AMP를 소형 전기·하이브리드 선박의 고속 충전설비로 활용하는 등 연료공급 인프라를 확충한다.

또한, 미래친환경선박 선도기술 개발을 통해 온실가스를 70% 감축하는 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상용화 기술인 LNG, 전기, 하이브리드 추진 기술은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고도화 기술 개발을 통해 원가와 기술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향후 무탄소 연료 개발을 위한 브릿지(Bridge) 기술로서 기존 연료와 무탄소 연료를 혼합해 사용하는 혼합연료 추진 기술과 마찰 저항 저감, 경량화 및 고효율 추진기 등을 통해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는 에너지효율 향상 기술 등 저탄소 기술을 개발한다.

초기 단계인 무탄소 선박의 경우도 수소·암모니아 연료전지 등 핵심 기자재 기술과 연료 저장탱크 및 연료공급ㆍ추진 시스템 개발을 통해 무탄소 선박 기술을 조기에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이 밖에도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 선박을 건조해 시범 운항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될 경우 대형선박까지 확산함으로써 기술 개발이 육·해상 검증 및 최종 사업화로 연계되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오는 2030년까지 1조3천억원의 환경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친환경선박 전환을 통해 약 40만t의 온실가스와 함께 기존 미세먼지 저감 대책에 추가해 약 3천t의 미세먼지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 관계자는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은 피할 수 없는 국제 규범상 의무이며 해운·조선 분야의 새로운 도전과제로, 산업생태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1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