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국토교통부는 한국GM과 BMW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 한국닛산에서 판매한 총 76개 차종 21만73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 조처(리콜)한다고 24일 밝혔다.

한국GM에서 제작한 라세티 등 5개 차종 13만4천493대는 자동변속기 제어장치 내부의 용접 불량으로 유압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변속 및 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트래버스 175대는 연료펌프 내부 부품의 제조 불량으로 연료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라세티 등 5개 차종과 트래버스는 한국GM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BMW에서 판매한 BMW 520d 등 44개 차종 6만3천332대는 엔진오일에 연료가 섞일 경우 타이밍 체인의 윤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체인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타이밍 체인이 끊어져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530e 아이 퍼포먼스(iPerformance) 등 6개 차종 1천257대는 고전압 배터리 셀의 생산과정에서 셀 내부에 이물질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물질이 셀 내부에 남아 있을 때 배터리 단락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BMW X5 xDrive30d 등 9개 차종 89대는 제작공정 중 발전기 연결배선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단자와 배선 간 접촉 불량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한 A6 45 TFSI qu. 프리미엄 등 4개 차종 8천103대는 캠축조절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후 출발 시 등 엔진 공회전 조건에서 흡기 캠 오작동으로 엔진 부조 및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람보르기니 URUS 329대는 연료공급 호스 커넥터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의 높은 열에 의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판매한 짚 그랜드체로키(WK) 2천580대는 연료펌프 스위치 내구성 부족으로 연료 공급이 안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한국닛산에서 수입한 인피니티 M30d 등 5개 차종 380대는 동력 전달 축의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동력전달이 되지 않아 안전 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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