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월 18일 접수분부터 금리 인하 목표"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집합제한업종에 해당하는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 최고금리를 3%대로 인하할 방침을 밝혔다.

은성수 위원장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3차 확산에 대응한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소상공인들이 방역 강화에 동참하면서 피해가 집중됐다"며 "은행권에서도 소상공인에게 힘을 보태줘야 방역이 성공한다는 인식에 따라 금리인하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집합제한업종에 대해 2~4%로 일률적으로 금리를 낮추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3~4% 해당하는 분들에 대해 최고(금리)가 3%대 정도로 내려오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집합금지업종 소상공인에 대한 금리가 1.9%니까 그것보다 낮지는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정부는 집합금지·제한업종 소상공인의 임차료 등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저금리 융자자금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집합금지업종 10만명에게 1.9%의 저금리로 1조원 규모를 공급하고, 집합제한업종 30만 명에게는 신용보증 등을 통해 2~4%대의 금리로 3조원을 공급하는 방안이다.

다만 금리인하 방안은 내년 1월 18일 접수분부터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은 위원장은 "금융권과 협의한 결과 1월 18일 접수분부터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하루라도 더 당길 수 있을지는 금융권과 협의를 통해 불편함이 없으시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3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