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적 후유증 고민과 함께 경제 역동성 회복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용만 회장은 30일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에 대한 단기적인 지원 대책들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상당한 후유증이 시차를 두고 나타날 수 있다"며 "민간 부채, 자산시장 불균형, 고용시장 양극화 등 누적된 구조적 취약성에 해결책을 찾기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 역동성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낡은 법·제도를 먼저 혁신해 기업·산업의 신진대사를 끌어올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2년 전 도입된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점검해 특례기간 만료 등 기업들의 사업 중단 우려를 해소하고, 스타트업의 혁신 노력이 더 확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 회장은 이어 "경제와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며 "비대면·온라인 트렌드를 산업경쟁력 강화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디지털 가속화가 가져오는 양극화와 인적자원의 미스매치에 대해서도 우리 사회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의 예측 가능성과 선진적인 경제 규범 형성에도 진전이 많기를 바란다"며 "최근 산업 안전, 집단소송제, 2050년 탄소 중립 관련 법안과 정책 관련 논의를 경제계와 소통하면서 수용 가능한 대안과 실천 가능한 해법을 모색해달라"고 당부했다.

yg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