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정원 기자 = 미국이 중국군 통제기업 투자금지를 강화하면서 추가 지수 조정 가능성이 생겼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9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2일 중국군이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중국 기업에 미국인의 투자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린 바 있다.

지난 28일 트럼프 행정부는 이 행정명령과 관련해 미국 투자자와 투자 금지 자산의 범위를 명확히 규정해 내용을 강화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성명을 통해 "이번 지침은 개인, 기관투자자, 연기금, 대학기부금, 은행, 채권발행자, 벤처캐피털사, 사모펀드, 인덱스사, 그 외 해외에서 영업하는 미국기업 등 미국 사람의 모든 거래에 적용된다"고 말했다.

또 재무부는 상장지수펀드(ETF)나 인덱스펀드에도 이 행정명령이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적용 예정인 중국 기업 수는 총 35개다.

지난달 처음 행정명령을 내놓을 때 중국군 통제기업으로 제시한 기업 개수는 총 31곳이었으나 이후 중국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업체 SMIC(중신궈지), 중국 석유 대기업 중국해양석유(CNOOC), 중국국제전자상무중심그룹(CIECC), 중국건설기술(CCT) 등 총 4개 사를 추가해 35개 기업으로 늘어났다.

재무부는 35개 기업이 50% 이상 소유하고 있는 계열사에도 이번 행정명령이 적용된다고 강조했다.

SCMP는 이 35개 기업의 총 시장가치는 최소 4천400억 달러(한화 약 480조 5천억 원)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추가적인 지수 조정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MSCI, FTSE 러셀, S&P다우존스인다이시스는 이달 초 미리 SMIC, 하이크비전 등을 주식 및 채권지수에서 제외한 바 있다.

매체는 이 조치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취임 9일 전인 1월 11일부터 발효된다면서 이번 행정명령 지침 강화에 따라 지수의 미세 조정이 추가로 일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18일 MSCI는 12월 29일 혹은 그다음 날까지 추가 소식이 나오는 것에 따라 지수를 업데이트 및 수정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상하이 금융 자문회사 인테그리티의 딩하이펑 컨설턴트는 "ETF가 인덱스 내 기업의 주식을 사지 못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면서 "지수 제공업체는 벤치마크 지수 조정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jw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3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