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산업현장의 활력을 되찾고 신산업을 육성해 산업구조를 혁신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성윤모 장관은 30일 신년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실물경제가 충격을 받았지만 기업과 정부가 힘을 모아 많은 어려움을 극복했다"며 "우리 경제가 빠른 회복을 이뤄내도록 실물경제 주무 부처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수출을 확실하게 플러스로 전환하고 규제 개선, 마중물 투자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한국판 뉴딜 관련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집행하고 지역 산업정책도 과감히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기술을 제조업 혁신의 원천으로 활용하는 한편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개발과 투자전략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등 빅3 신산업에서의 성과를 만들고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그는 석탄발전 감축과 재생에너지 확대 등 에너지 전환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강조하면서 전력망과 운영 시스템을 대폭 보강하고 고효율 태양광 등 차세대 기술 개발과 수소경제의 밸류체인 구축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자동차 산업의 미래차 전환 준비 등 기업 간 연대·협력을 정부가 뒷받침하고 글로벌 차원의 연대·협력을 위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