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국토교통부는 31일 '2020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우수차'로 중·대형 세단 분야에서 종합등급 점수가 가장 높은 제네시스 G80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해마다 판매되는 신차에 대해 자동차의 충돌 안전성 등을 평가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국산 8개 차종, 수입 3개 차종을 대상으로 안전도 평가를 했고 신규 출시된 자동차, 판매량이 많은 자동차를 대상 차종으로 선정해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충돌과 보행자, 사고 예방 등 3개 안전성 분야 전 항목 평가 결과를 합산한 종합평가에서 10개 차종이 1등급, 1개 차종은 5등급으로 평가됐다.

올해 평가 대상 차종은 기아차 K5와 쏘렌토, 카니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현대차 아반떼, 제네시스 G80, GV80, 르노삼성 XM3, 르노 캡쳐, 벤츠 A220, 아우디 Q7 등이다.

우수차로 선정된 G80은 각 분야에서 최고점수를 받아 총점 97.3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

보행자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액티브 후드를 장착했고, 사고 예방 안전성 분야에서 지능형 최고속도 제한 장치를 제외한 모든 첨단 안전장치를 장착했다.

당초 중형스포츠유틸리티차(SUV), 대형SUV 분야도 우수차를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1등급 차량 중 최고점수에 해당하는 트레일블레이저(중형SUV), GV80(대형SUV)은 리콜 내역이 있어 우수차 선정대상에서 제외됐다.

올해에는 차량 내 탑승자의 머리·가슴 등 주요 부위 중상해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충돌평가 시 충격량이 인체 상해 상한 한계를 초과할 경우 해당 평가항목은 0점을 부여하는 캡핑 제도를 도입했다.

그 결과 아우디 Q7이 정면충돌 안전성 평가 시 뒷좌석 여성 인체모형 머리의 상해 기준값 상한선을 초과해 충돌 안전성 분야에서 41.3점(68.8%)을 받아 유일하게 종합등급 5등급을 받았다.

아우디 Q7의 경우 뒷좌석 인체모형 머리의 상해 기준값이 높게 나타난 것은 뒷좌석 안전띠에 안전띠의 효과를 높이는 프리텐셔너가 설치되지 않은 것이 원인으로 확인됐다.

유럽에서 판매되는 동일 차량에는 해당 장치가 설치돼 유럽 안전도 평가에서는 별 5개의 최고점수를 받았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내년 상반기 중에 Q7 뒷좌석에 프리텐셔너를 장착해 안전성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행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약자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자전거 이용자 감지 비상 자동 제동장치와 야간 보행자 비상 자동 제동장치 평가항목을 신설했다.

그 결과 11개 차종 중 10개 차종이 자전거 이용자 감지 비상자동제동 기능을 장착하였고 평균 79점을 획득했다.

또한 11차 종 모두 야간 보행자 비상 자동 제동장치가 작동 가능함을 확인했다.

윤진환 자동차정책관은 "내년에는 전기자동차 차종이 다양해지고,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를 평가 차종으로 선정해 충돌 시 구동 배터리의 화재 및 폭발 위험성, 고전압 감전 위험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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