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청년주택 27만3천호를 공급하고 청년들의 전·월세 부담을 낮춰주는 등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제1차 청년정책 기본계획(2021∼2025년)을 지난 23일 열린 제2차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우선 청년 주택 공급을 확대한다.

다양한 청년의 삶의 방식을 반영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심 내 청년특화주택을 2025년까지 7만6천900호 공급할 계획이다.

청년특화주택은 중소기업 근로자와 청년 창업인 등의 주거비 경감을 위해 주거와 일자리를 연계하여 지역 혁신 허브로 활용하고 도심 내 좋은 위치의 오피스와 숙박시설 등을 활용해 청년 맞춤형으로 공급한다.

이와 함께 대학생 기숙사 3만호 포함하는 등 총 27만3천호의 주택을 공급한다.

학교와 직장과 가까운 지역에 임대료를 시세의 50~95% 수준으로 제공하고 빌트인 가전도 포함해 주택의 품질이 높아진다.

수급 가구 내 부모와 떨어져 사는 청년에게도 주거급여를 분리 지급 등 청년의 전·월세 비용 부담도 덜어준다.

별도의 주거급여와 함께 기준임대료 현실화를 통해 취약계층의 최저 주거 보장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2025년까지 40만 청년 가구에 저금리로 전·월세 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을 통해 청년의 내 집 마련도 지원한다.

청년이 전세금 반환보증 가입 시 보증료 부담을 낮추고, 중소기업 청년의 임차보증금 대출은 이사한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또한, 정부는 고시원과 반지하 주택 거주 등 취약 청년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고시원과 반지하 등에 거주하는 저소득 청년에게 공공임대주택을 우선 공급하고, 보증금과 이사비, 생활 집기 등도 패키지로 지원한다.

노후고시원과 반지하주택을 매입해 청년주택으로 재건축하거나 리모델링해 주거환경도 개선한다.

이 밖에도 청년층이 선호하는 도심에 개인 독립공간이 있고 주방과 세탁실 등을 함께 사용하는 공유주택이 확산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250억원 규모의 공유주택 펀드 투자도 시작된다.

청년정책조정위원회는 부처와 지자체별 이행상황을 면밀히 살펴 부족한 점은 채우고 성과는 공유해 확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