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모비스는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 6천500만여 대의 현대·기아차 AS부품 공급 효율성을 향상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통합정보시스템인 '맵스'(MAPS)를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물류센터를 비롯한 국내 3만5천여 개의 부품대리점과 정비업소, 해외 200여 개 국가의 1만6천여 딜러 등 10만여 명이 부품구매와 물류, 품질관리를 위해 사용하게 된다.

현대모비스가 공급하는 AS부품은 현대·기아차의 300여 양·단산 차종에 필요한 부품으로, 관리품목만 300만 종에 이른다.

차량 운행 기간에 AS부품을 적기에 공급해야 하는 만큼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자원관리시스템(ERP)이 필수적이다.

현대모비스는 맵스 구축으로 전 세계 부품생산과 물류 이동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현대모비스는 최첨단 유통플랫폼 구축과 함께 머신러닝과 블록체인 등 4차산업 신기술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물류과정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산 관리하고, 돌발상황을 사전에 예측하는 기술이다.

맵스에 적용한 머신러닝은 부품공급 지연 여부를 사전에 예측한다.

50여 가지의 변수를 분석해 급작스러운 글로벌 물류환경의 변화, 재고상황 등을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미리 판단해 알려준다.

블록체인 기술은 정품 인증관리 시스템에 시범 적용했다.

유통 단계에서 생산한 정품 정보를 분산·관리해 최종 소비자도 제품 포장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정품 여부를 모바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AS부품 정보의 투명성이 있어야 하는 차량 정비나 보험 등의 분야에서도 활용될 전망이다.

정비업소에 차량을 입고하면 차량번호를 스캔만 해도 필요한 부품을 찾아주거나 정비내용을 고객에게 전송할 수 있다.

일반 차량 소유주들에게는 모바일앱을 통해 정비이력을 관리하는 차계부 형태의 유지보수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상열 현대모비스 맵스 TFT담당 상무는 "글로벌 현대·기아차 이용 고객에게 향상된 AS부품 공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4차산업 등 IT 신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미래차 모빌리티 서비스에 특화된 물류 플랫폼 구축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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