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현정 기자 =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4일 "2030년 매출 40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또 유통, 패션, 리빙·인테리어 등 3대 핵심 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면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뷰티·헬스케어·바이오 등 미래 신수종 사업에 적극 진출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정 회장은 이날 현대백화점그룹 창립 50주년을 맞아 이 같은 미래 사업 계획이 담긴 '비전 2030'을 발표했다.

비전 선포식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정 회장은 "계열사별 맞춤형 성장전략과 그룹 사업 다각화 전략 전략을 투 트랙으로 추진해 10년 뒤 그룹 매출 규모를 현재의 두 배 수준인 40조원대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그는 "불확실성이 상시화된 상황에서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환경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해 내기 위해 2030 비전은 앞으로 10년간 그룹이 추구해야 할 핵심 가치와 사업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각 계열사별 성장전략을 환경 변화에 맞춰 보완해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연관성이 높은 분야로의 사업 확장에 나설 방침이다.

동시에 소비패턴 변화 등 미래 수요 확대가 예상되는 사업 중 생활·문화 중심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새롭게 진출해 사업 포토폴리오를 넓혀나간다는 전략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유통, 패션, 식품, 리빙·인테리어 등 주력 사업분야의 미래 환경 변화를 고려해 신규 투자와 인수·합병(M&A) 등을 전략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먼저 유통 부문은 백화점·아울렛·홈쇼핑·면세점을 주축으로 유관 사업으로의 신규 진출을 통해 현재 13조2천억원대의 매출 규모를 2030년에는 29조원까지 늘릴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현대백화점과 현대아울렛은 온·오프라인 채널의 융복합을 통해 이커머스 대응에 나선다. 더현대닷컴과 현대식품관 투홈의 전문화를 추진하는 한편, 라이브 커머스 사업도 확대할 방침이다.

더불어 뷰티·리빙·패션 등 차별화된 상품으로 구성된 근린형 유통 플랫폼과 상권 특성에 맞춰 식음료(F&B)를 구성해 운영하는 푸드 플랫폼(셀렉트 다이닝) 등 연관 업태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현대홈쇼핑의 경우 온라인 판매채널을 보완하고 상품력 강화를 위해 유관 사업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방송 상품 중심의 전문몰 구축은 물론, 미디어 커머스 강화와 패션·뷰티 전문몰 론칭, 패션·뷰티 및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중심으로 사업 진출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글로벌 톱10 면세점 진입을 목표로 국내 면세점 특허 추가 획득과 해외 면세점 진출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패션 부문은 한섬의 새로운 패션 브랜드 론칭과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기능성 프리미엄 화장품 등 뷰티 분야와 디자인 소품 등을 취급하는 라이프스타일 분야로의 진출도 함께 추진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매출 1조2천억원에서 2030년엔 약 2조원대로 확대시킨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그린푸드는 건강과 친환경을 콘셉트로 단체급식·식재·외식 등 기존 사업부문별 경쟁력을 높이고, 케어푸드 상품 다양화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특히 급식 부문에선 맞춤형 건강 식단과 일대일 영양 상담을 제공해 직원의 건강까지 관리하는 건강경영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리빙·인테리어 부문의 경우 10년 뒤 매출 규모를 현재의 두 배 수준인 5조1천억원대로 키우기 위해 현대리바트 가구 및 토탈 인테리어 라인업 확대와 유통 채널 다변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뷰티·헬스케어·바이오·친환경·고령친화 등의 분야를 미래 신수종 사업으로 정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확장에 드라이브를 건다는 구상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메가 트렌드 및 소비 패턴 변화에 맞춰 미래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사업 중 그룹의 성장전략과 부합하는 분야에 대한 투자와 M&A 등을 통해 사업 다각화에 속도를 낼 방침"이라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통해 회사와 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회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hj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