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앞으로 맞이할 새로운 10년은 과학 기술의 진보와 빅테크 등 새로운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으로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승부를 가려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장은 4일 신년사를 통해 "'뱅킹은 필요하나 은행은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는 말이 현실화한 것처럼 미래에 카드사는 더 존재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며 "단순한 외형성장이 아닌 성장의 본질 안에 진정한 고객의 가치와 행복을 담아내기 위해 고정 관념을 부수고 업(業)의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올해 수많은 경쟁자와 격차를 벌리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가 될 수 있도록 ▲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과 성장기반 견고화 ▲ KB금융그룹의'넘버원 금융 플랫폼'구축을 위한 선도적 역할 수행 ▲ 신속한 디지털라이제이션 구현을 위한 조직 운영 및 일하는 방식 전환 가속화 ▲ 고객중심 경영과 ESG정착을 통한 지속가능경영 기반 확대 등 네 가지 경영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과 성장기반 견고화'를 위해서는 '본립도생(本立道生) 즉, '기본이 서면 길이 생긴다'는 옛말처럼 탄탄한 본업이 바탕이 돼야 미래 금융으로의 성공적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우선 결제와 카드 금융 영역에서의 비즈니스 정교화로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통한 성장 해법을 찾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 초개인화 마케팅 및 고객관리 체계 고도화, 고객·상품·채널 혁신 기반의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조하고 카드 금융 영역의 심사 및 마케팅 전략 정교화, 자산 포트폴리오와 가격(Pricing) 최적화 등 핵심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프로세싱 대행 사업, 글로벌 등 신사업 부문의 사업모델 고도화를 통해 균형 있는 이익 포트폴리오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태국, 인도네시아 등 신규 진출 지역에 대한 안정화 및 본격적인 수익 실현, 프로세싱 대행 사업 고객 확대를 통한 이익 성장세 유지, 리스, 장기렌터카 등 중고차 할부금융 사업 다변화 등 수익과 성장 기반을 견고화할 계획이다.

이동철 사장은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경영 환경이지만 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는, 끊임없이 전진하지 않으면 뒤로 밀려 내려간다'는 '역수행주 부진즉퇴(逆水行舟 不進卽退)'라는 말처럼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을 계속해 나가면 지금보다 더 사랑받는 성공한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