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와 기업에 대한 지원 이어나가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정책당국과 금융권의 유동성 공급과 이자 상환 유예조치 등으로 잠재됐던 리스크가 올해 본격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내외 경제 여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인 만큼 가계와 기업에 대한 지원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주열 총재는 5일 범금융권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해마다 연초에 진행되었던 범금융 신년 인사회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관련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등을 고려해 개최하지 않았다.

이에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금융위원회 위원장, 한국은행 총재, 금융감독원장은 신년사를 서면으로 금융인에 공유했다.

이주열 총재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경제가 코로나의 충격을 다소나마 줄일 수 있었던 것은 금융시스템이 충격의 완충 역할을 해주었기 때문"이라면서도 "경제가 넘어야 할 난관이 많이 있어 긴장의 끈을 조금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고 우려했다.

그는 "코로나 위기의 후유증으로 남겨진 부채 문제와 자산시장으로의 자금 쏠림 등 해결해야 할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인구 고령화 등 저성장의 구조적 요인, 코로나로 산업별·계층별 불균형이 심화하고 친환경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만큼 가계와 기업에 대한 지원을 이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단계적으로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책당국과 금융권의 유동성 공급과 이자 상환 유예조치 등으로 잠재됐던 리스크가 올해 본격적으로 드러날 것으로 진단했다.

이 총재는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 실물 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는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으므로 금융시스템의 취약부문을 더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2021년은 금융권의 위기관리 능력이 진정한 시험대에 서는 한 해가 될 수 있다"며 "리스크를 관리하고 혁신에 박차를 가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재설정한다는 '그레이트 리셋(Great Reset)'의 비상한 각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yje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