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해 여당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4차 재난지원금 논의가 확산하는 모습이다. 당 차원에서 상임위원회와 정책위원회에서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상황과 피해규모 등이 변수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6일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4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오늘 논의는 없었지만, 당내 분위기가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공감대가 확산하는 게 사실이다. 상임위나 정책위 차원에서 깊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 계층 호소가 나날이 깊어가고 생존의 위기까지 극심히 내몰린 업종 종사자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는 필요하다"며 "일부에서 코로나19 대책 논의를 선거와 연결해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허영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논의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묵묵히 고통을 감내해오신 국민 여러분을 위로하는 것을 넘어 생존을 위한 것"이라며 "지원금 지급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선별적 지원과 보편적 지원이 병행될 수밖에 없는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가 신년이 되면서 내세웠던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당내 공식적인 정책으로 진화하고 있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하면서 대규모 재정이 동원될 수 있다. 새해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에도 도화선이 될 수 있다.

야당이 반대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여론의 향방을 결정할 수 있다. 새해 첫날부터 일부 업종의 소상공인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있고, 일부에서는 업종들이 연합해 방역지침을 거부하는 사태까지 촉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감염 재생산 지수가 0.93에서 1.0 사이로 떨어졌지만, 집단 감염이 계속되고 사적 접촉을 통한 감염이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우려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5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