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삼성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1을 앞두고 미니 LED를 적용한 TV인 '네오 QLED'를 선보였다.

전자업계 리더로서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하고자 하는 '스크린 포 올'(모두를 위한 스크린) 비전도 제시했다.

삼성전자는 6일(미국 현지시간) TV 신제품 출시 행사인 '삼성 퍼스트 룩 2021을 통해 프리미엄 액정표시장치(LCD) TV인 네오 QLED를 공개했다.

미니LED TV는 광원 역할을 하는 백라이트 주변에 100∼200㎛ 크기의 LED를 촘촘하게 넣은 LCD 기반의 TV다.

네오 QLED는 특히 기존에 백라이트로 쓰이던 LED 소자의 40분의 1 크기인 퀀텀 미니 LED를 적용해 QLED TV 보다 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또 마이크로 레이어를 LED 소자에 입혀 소자의 크기는 줄이면서도 더 정교하게 빛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네오 QLED에는 퀀텀 매트릭스 기술도 적용됐다.

이 기술은 백라이트로 사용되는 퀀텀 미니 LED의 밝기를 12비트(4천96단계)까지 세밀하게 조정한다.

아울러 백라이트 전원 제어를 통해 화면 밝기에 따라 백라이트에 전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더 많아진 로컬 디밍 구역을 정교하게 조절해 업계 최고 수준의 명암비와 블랙 디테일을 구현한다.

네오 QLED는 또 네오 퀀텀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16개 신경망으로 구성된 학습형 AI 업스케일링 기술을 새롭게 적용해 입력되는 영상의 화질과 관계없이 8K, 4K 해상도를 각각 최고 수준으로 구현한다.

딥 러닝을 통해 입력되는 화면의 입체감과 블랙 디테일 등을 분석하고 더욱 강화해 화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혁신적인 인피니티 원 디자인과 인공지능(AI) 기반 사운드, 강화된 스마트와 게임 기능 등도 갖췄다.

네오 QLED 신제품은 8K와 4K 화질로 출시하며, 올해 1분기부터 세계 시장에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한국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110형 마이크로 LED TV를 삼성 퍼스트 룩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선보였다.

오는 3~4월에는 110형에 이어 99형 제품도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70~80형대 제품도 연내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마이크로 LED TV는 현존하는 최고의 디스플레이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스크린으로, CES 2021에서 최고 혁신상을 받은 제품이다.

㎛ 단위의 초소형 LED를 사용해 기존의 TV 디스플레이들과는 달리 각 소자가 빛과 색 모두 스스로 내는 유일한 제품으로,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은 자연 그대로의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무기물 소재라서 열화나 번인 염려 없이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한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어떤 공간에서든 최적의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스크린 에브리웨어' 개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스크린 포 올' 비전을 제시했다.

이는 보다 다양한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고 우리 모두의 미래와 환경을 보호하겠다는 의미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인 한종희 사장은 TV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 저감뿐만 아니라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자원 순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친환경 정책을 발표했다.

라이프스타일 제품에만 적용된 포장재 업사이클링 에코 패키지를 전체 TV로 확대하고, 태양광이나 실내조명을 활용해 충전하는 솔라셀 리모컨 도입으로 배터리 사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는 것이 골자다.

또 재생 소재 사용을 늘리는 등 온실가스 저감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한 사장은 접근성에 대해서도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런 맥락에서 올해 네오 QLED와 QLED에 콘텐츠 자막의 위치를 원하는 곳으로 옮길 수 있는 '자막 이동' 기능을 추가한다.

또 뉴스에 나오는 수어 화면을 AI를 통해 자동으로 인식해서 확대해주는 '수어 확대 기능'과 스피커와 헤드폰 두 곳으로 동시에 사운드를 출력해 일반인과 저청력 장애인이 함께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다중 출력 오디오 기능' 등을 새롭게 적용한다.

이를 통해 시청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들에게 더 자유로운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라이프스타일 TV 신제품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더 프레임'과 '더 세리프', '더 세로', '더 프리미어', '더 테라스' 등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구축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 왔다.

특히 집 안을 미술관처럼 변화시켜 주는 '더 프레임'과, 최고의 홈 시네마 경험을 제공하는 '더 프리미어'는 CES 2021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더 프레임'은 올해 다양한 공간의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두께를 기존 대비 절반으로 줄이고 베젤 타입을 2가지, 베젤 색상을 5가지로 늘린다.

또 유명 미술 작품을 1천400여점 이상으로 늘리고 AI 기반의 큐레이션 기능을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한 작품을 추천한다.

'더 세로'는 올해 세로형 콘텐츠가 많은 유튜브, 틱톡 등의 모바일 콘텐츠를 더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스마트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1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