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SK하이닉스가 7일 사회적 가치(SV) 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중장기 추진 계획인 'SV 2030' 로드맵을 발표했다.

환경과 동반성장, 사회 안전망, 기업문화 등 4대 SV 창출 분야를 정하고, 203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각각의 목표를 구체화한 것이다.

SK하이닉스는 그동안 SV 2030을 구체화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를 수렴하고, 글로벌 기업들의 SV, 사회·환경·지배구조(ESG) 활동 트렌드를 연구해 왔다.

최태원 SK 회장 역시 올해 신년사에서 "사회와 공감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번 선언은 환경 분야의 '그린 2030'과 공급망 동반성장 분야 '어드밴스 투게더', 사회적 역할 수행의 '사회 안전망', 구성원 육성과 다양성·포용성에 기반한 문화를 포괄하는 '기업문화'까지 총 4개의 영역으로 구체화했다.

아울러 최근 SK 관계사들과 함께 국내 기업 최초로 가입한 RE100의 단계별 이행 계획도 이번 선언에 담았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2050년까지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를 통해 발전된 전력으로 조달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SK하이닉스는 먼저 그린 2030을 통해 2050년까지 탄소 순 배출 제로, 대기오염물질 추가 배출 제로,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 달성, 수자원 절감량 300% 확대 등으로 친환경 반도체 제조시스템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어드밴스 투게더를 통해서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협력회사들의 역량을 높여 한국 반도체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키워나간다.

이를 위해 협력회사 대상 기술협력 누적투자 3조원 달성, 위두테크 센터(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내 상생 인프라) 참여 협력사 매출 증대 등을 추진한다.

SK하이닉스는 또 사회 안전망 구축에 일조하기 위해 비상 상황에서 기업이 수행해야 할 역할 체계를 만들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별도의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생산기지가 있는 지역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방면의 기여도 병행한다.

SK하이닉스는 아울러 기업경영의 목적을 구성원 행복에 두고, 구성원의 자기 계발 시간 확대와 다양성·포용성 기업문화 정착을 추진하기로 했다.

다양성·포용성 주제의 교육 의무 수료와 여성 채용 비율 확대, 여성 리더 양성 프로그램 보강 및 직책자 비율 확대가 실행되며 구성원당 연 200시간 이상의 교육 보장 등 문화적, 제도적 환경을 마련한다.

SK하이닉스는 올해 신설한 ESG 경영위원회를 통해 분기 단위로 SV 2030 진행 과정의 이슈들을 도출하고 대응방안을 준비할 계획이다.

또 지속경영보고서 등을 통해 매년 진척 수준을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하며, 각계각층의 목소리를 듣고 실행 계획에 반영하기로 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