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전자가 데이터 분석 전문 업체를 인수하며 TV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꾀한다.

LG전자는 7일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TV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알폰소에 약 8천만달러(약 870억원)를 투자하고 지분 50% 이상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알폰소는 2012년 설립된 TV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이다.

독자 개발 인공지능(AI) 영상분석 솔루션을 보유했으며, 북미에서 1천500만 가구의 TV 시청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이 회사는 높은 경쟁력을 인정받아 LG전자를 포함해 샤프와 도시바,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등 글로벌 유력 TV 제조업체는 물론이고 다수의 경쟁력 있는 TV 솔루션 기술업체와 지속해서 협업해 오고 있다.

이번 인수는 LG전자가 기존 주력 사업에 디지털전환을 접목해 서비스, 콘텐츠, 소프트웨어 분야로 TV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LG전자는 이번 인수를 통해 TV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하고 서비스 및 콘텐츠 경쟁력을 차별화하며 추가 성장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전 세계에 출하되는 TV 가운데 스마트 TV의 비중은 83% 이상이며, LG TV 가운데 스마트 TV의 비중은 90% 이상이다.

TV를 인터넷에 연결해 다양한 콘텐츠를 동시에 즐기는 비중 또한 지속 높아지고 있다.

이런 사업 환경 속에서 LG전자가 알폰소의 광고·콘텐츠 분석 역량을 활용하게 되면 LG TV를 구매하고 시청하는 고객에게 무료 방송 서비스인 LG 채널 등을 통해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 및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알폰소는 북미 중심이던 사업 지역을 LG전자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대폭 확대할 수 있다.

LG전자는 알폰소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스타트업 문화에서 비롯되는 성장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현재 경영진과 직원을 그대로 유지할 방침이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디지털전환을 기반으로 사업 구조를 고도화하는 동시에 고객 가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영역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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