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전기ㆍ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1조4천억원으로 작년보다 32% 확대해 13만6천대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빅3(시스템반도체ㆍ미래차ㆍ바이오) 추진 회의에서 이렇게 말했다.

환경 영향이 큰 전기화물차는 2만5천대로 약 2배 늘린다.

정부는 보조금 계산시 전력당 효율성(전비) 비중을 50%에서 60%로 상향 조정할 계획이다.

차량 성능에 따라 지방보조금도 일률 지급에서 차등 지급으로 전환한다.

여기에 무공해차 대중화를 위해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0~100%까지 차등화한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은 기존의 512만원에서 600만원으로 늘린다.

또 6천만원 미만 친환경 차량은 보조금이 전액 지급되고, 6천만원 이상 9천만원 미만은 50%만 준다. 그러나 9천만원 이상은 0%다.

무공해차 보급 확대 차원에서 전기택시에 대한 보조금 단가를 최대 1천만원까지 늘린다. 기존 820만원보다 180만원 증가한 수준이다.

시범사업으로 수소트럭 보조금도 2조원 신설하고, 수소버스 연료보조금도 도입하기로 했다.

환경 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를 중심으로 무공해차 전환도 가속한다는 게 정부의 구상이다.

팹리스 성장을 위한 대책도 내놨다. 설계 소프트웨어(SW), 반도체 지식재산권(IP), 시제품 제작, 설기계반 구축 등 4대 인프라 확충에 지원을 집중한다.

설계 SW 관련해서 팹리스의 시스템반도체 개발에 필수적인 고가의 반도체 설계SW 지원 대상을 국내 팹리스의 70~80%가 밀집된 판교 전역으로 확대한다.

글로벌 IP 활용 프로그램도 신설해 반도체 IP뱅크 구축 등 핵심 IP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국내 IP 역량도 확충한다.

또 시제품제작용 멀티프로젝트 웨이퍼(MPW) 비용 지원도 25억원으로 작년(15억원)보다 크게 확충해 대응에 나선다.

설계 SW 지원 등을 위해 기존 시스템반도체 설계지원센터 역할을 강화하고, 인공지능(AI) 반도체 혁신설계센터 조성도 추진한다.

바이오산업에서는 의료기기 활용ㆍ지원체계 구축이 골자다. 의료기기 수입 점유율이 60%를 넘는 상황에서 의료기관이 국내 우수 의료기기를 자주 접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병원 부설 트레이닝 센터(2개소) 기능을 교육에서 모의 시연, 환자대상 시범사용(데모)으로 확대해 사용경험이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플랫폼에서 검증된 의료기기의 구매절차 대폭 개선, 혁신조달과 연계, EDCF 의료기자재 차관 확대 등으로 국내외 시장진출도 지원한다.

빅3 관련 벤처ㆍ스타트업 육성방안도 안건으로 올라왔다.

홍 부총리는 "2021년도 5천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추가로 조성해 빅3 산업에 본격적으로 투자(2021년 3분기)하고 글로벌 완성차-스타트업, 대형제약사ㆍ병원-스타트업, 대ㆍ중소기업 협력생태계 구축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형 랩 센트럴 구축을 추진해 인프라 조성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랩 센트럴이란 창업자들에게 공동실험실, 연구 장비 등을 제공하는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기관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