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4일 열린 비통방 금통위 의사록



(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복수의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통화신용정책 운영 방향에 '금융 불균형 위험에 한층 유의한다'는 표현을 넣는 것과 관련해 시장과 소통을 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이 8일 공개한 지난해 12월 금통위 의사록에 따르면 일부 위원들은 위원 협의회에서 "경기 우려가 아직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해당 표현이 의도하지 않은 시장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점에 유의해 커뮤니케이션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나타냈다.

앞서 여러 위원이 최근 금융안정 상황 변화 등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 운영시 '금융 불균형 위험에 한층 유의한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놓은 데 따른 반응이다.

본회의에서는 금융 불균형을 경계하는 의견이 제기됐다.

일부 위원은 "당행이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해 통화정책을 완화적으로 운영해왔는데 최근 가계부채와 부동산가격을 중심으로 금융안정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앞으로는 금융안정에 훨씬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국제결제은행(BIS)이 과도한 부채 탓에 금리 인상을 할 수 없는 상황을 부채함정(debt-trap)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며 경제주체의 부채, 그중에서도 가계부채가 커지고 있는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은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취해진 정책들이나 조치들이 향후 정상화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에도 유념하면서 정책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은은 지난해 12월 25일 공개한 '2021년 통화신용정책 운영 방향'에서 전반적인 통화신용정책은 완화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금융 불균형 위험에 한층 유의하겠다고 언급했다.

hwr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