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영향으로 유로 지역 경기가 크게 위축되면서 역내 국가 간 경제력 격차가 더욱 확대됐다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은행은 10일 해외경제포커스 '코로나19 이후 유로지역 내 경제력 격차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진단하며 유로 단일통화체제는 지속되겠지만 불협화음은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를 거치면서 경제성장과 실업률, 국가부채 비율 등 주요 경제지표에 대한 남유럽과 북유럽의 격차가 커졌는데 팬데믹 사태를 계기로 격차가 더욱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장기금리는 완화적 통화정책에 힘입어 과거 위기보다 역내 격차가 제한적이고 실질실효환율 격차와 역내 무역 불균형도 점차 축소되는 모습이다.

그러나 장기금리 하락은 남유럽 국가부채 규모 확대를 유발하고, 무역 불균형 축소의 배경이 되는 임금 상승 억제는 남유럽 인력 유출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은은 코로나19 이후 남·북유럽의 경제력 격차 확대는 코로나19 확산 정도와 함께 두 지역 간 경제적·사회적 여건 차이가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한은은 "유럽에서는 이탈리아 등 남유럽을 중심으로 강력한 확산 방지 조치가 시행되며 실물경기가 상대적으로 크게 위축됐다"며 "산업구조도 음식·숙박·여행 등 서비스업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남유럽이 제조업 중심의 북유럽보다 경제손실이 심각하다"고 전했다.

북유럽은 통화·재정정책의 경기 진작 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되는 가운데 남유럽 국가는 지난 유럽 재정위기 이후 높은 수준의 국가부채가 지속되면서 코로나19 충격 흡수를 위한 재정 여력이 불충분한 실정이다.

남유럽 국가의 온라인 업무 인프라가 미흡한 점도 방역 조치 확대로 인한 경제활동 제약으로 직결됐다.

한은은 코로나19 이후 북유럽에 대한 남유럽 국가의 경제적 의존 심화와 이에 따른 경제적·정치적 갈등으로 유로 체제 내 불협화음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역내 불균형이 확대되면 경제구조가 중심부와 주변부로 고착화할 수 있다"며 "유로와 유럽연합(EU)에 대한 남유럽의 정치적 지지가 약화하고 갈등이 심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은은 "단일통화체제는 지속되겠지만, 경제력 편중과 이에 따른 역내 상호 불만 누적 등은 극복해야 할 과제"라며 "국가 간 이해 상충을 해결하고 완전한 경제통합까지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