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정부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과 글로벌 다자개발은행(MDB) 간 협조융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11일 기획재정부는 대외경제장관회의 겸 대외경제협력기금운용위 안건으로 MDB의 협조융자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한다.

세계적으로 대규모 개발재원 수요가 예측되고 있어 자금조달 격차 해소를 위해 다양한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2030년까지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연간 1조7천억 달러의 자금 격차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기재부는 현재 우리나라의 개발 지원이 사업 발굴 등 초기 단계 참여가 부족해 EDCF 중점 추진 분야가 아닌 MDB 제안 사업 위주로 지원되는 경향이 있다고 진단했다.

우리 기업이 제한적으로 입찰에 참여하는 구속성(tied)이 아닌 비구속성(untied)으로 진행되는 협조융자 특성상 EDCF의 적극적 참여가 곤란한 측면도 있었다.

정부는 원조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협조융자 추진체계(MOU·퍼실리티) 확대 등 협력기반을 마련하고 미국 국제개발처(USAID) 등 타국 원조기관과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그린 뉴딜과 정보통신기술(ICT), 보건·의료 등 '한국 주도 이니셔티브' 확산 수단으로 MDB의 협조융자를 활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ADB가 추진하는 기후변화대응촉진펀드(CACF) 신규 출자를 통해 글로벌 그린 뉴딜 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CACF는 기후변화 대응사업에 중점적으로 투자하기 위해 올해 내 설립이 추진 중이며 2035년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MDB 신탁기금 사업과 연계해 수주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발굴하고, ADB·미주개발은행(IDB)·아프리카개발은행(AfDB) 등과 KSP-MDB 공동 컨설팅도 추진한다.





정부가 이번에 승인을 추진하는 3건의 사업은 6천만 달러 규모의 인도네시아 에너지섹터 프로그램 차관, 5천600만 달러의 마다가스카르 전력망 확충사업, 5천만 달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전대 차관 등이다.

jh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