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강력한 수요, 신규 발행 부담 경감, 주·정부를 위한 재정 부양 기대, 민주당 압승 속 소득세 인상 가능성에 힘입어 미국 지방채 시장이 2021년 강한 출발을 보인다고 투자전문지 배런스가 11일 보도했다.

비과세 지방채 수요의 핵심 지표인 10년 만기 국채수익률 대비 10년 트리플 A 지방채 수익률 비율은 66%로, 20년 만에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이 비율은 지난해 3월 시장 대혼란 때 200%로 정점을 찍은 뒤 올해 75%로 시작했다. 지난 20년 동안 평균은 100% 정도다.

미 국채수익률이 상승하는 동안 지방채 수익률은 올해 거의 움직이지 않았다. 10년 'AAA' 지방채는 현재 0.75%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다. 10년물 국채수익률은 1.11%다.

2021년 들어 신규 발행 규모는 약 30억 달러로, 2020년 주간 발행 속도와 비교할 때 절반 수준에 그친다.

한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채권 보유자들이 지방채에 올해 이자 지급액을 재투자하고, 지방채 발행 감소, 미 정치권의 부양책 기대, 연방 소득세 인상 가능성 등에 투자자들이 지방채에 강한 수요를 보인다"며 "이런 요인은 국채나 다른 과세 대상 채권과 비교해 지방채의 매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맥케이 실즈의 지방채 매니저들은 2021년 전망 보고서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은 여러 면에서 지방채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인프라 투자, 고용 기회 증가, 기후 변화 해결 등이 예상되는 바이든 행정부의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여기에 바이든 행정부가 세금을 더 많이 부과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기대는 세금 면제 지방채 수요를 늘리는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필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발행자들의 지방채가 다른 채권 자산보다 우수한 수익률을 줄 것"이라며 "약한 경제 여건에 따른 불확실성, 낮은 수익률, 부정적인 뉴스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투자자들은 우리 일상에 필수적인 지방 서비스에서 나오는 세입 흐름의 본질적인 안정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sykwa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23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