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금융당국이 빚내서 투자하는 과열된 '빚투' 현상을 막기 위해 은행에 고액 신용대출 증가세를 특별히 관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2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개최하고 이러한 지침을 전달했다.

도 부위원장은 "최근 과도한 레버리지를 활용한 부동산 등 자산투자에 대해 우려의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며 "최근 급증했던 고액 신용대출, 특히 긴급생활이나 사업자금으로 보기 어려운 자금 대출에 대해서는 은행권의 특별한 관리강화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신용대출 자금의 특정 자산시장으로의 쏠림 여부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은행권의 관리를 강화토록 하는 등 신용대출 증가세 관리에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들어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지난 8일 기준으로 약 2천179억원 증가했다. 연초 이후 영업이 시작된 지 5영업일 만의 일이다.

금융당국은 신용대출이 급증했던 지난해 하반기와 비교하면 아직까진 증가세가 비교적 안정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국내 증시 활황과 맞물려 자신의 투자 여력을 벗어난 '빚투' 현상이 짙어지고 있는데 대해서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이 전일 시중은행 여신 담당 임원과 화상회의를 열고 최근 가계대출 동향을 점검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금감원은 은행이 이미 월별 가계대출 관리 목표를 제출한 만큼 최근의 급증세가 우상향 곡선을 그리지 않도록 관리 목표를 준수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 우선 은행이 자율적으로 신용대출과 전세대출 등 가계대출 증가세를 관리하는 방식으로 당분간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날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선 이달 18일부터 지원되는 버팀목 자금에 대한 신속한 공급도 언급됐다.

도 부위원장은 "코로나 3차 확산에 대응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 확대한 만큼 은행권이 차질없이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며 "정부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지원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자금지원을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기업의 금융지원 애로해소를 위해 금융리스크 대응반에서 개별 기업의 사례를 검토하는 노력도 이어갈 방침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추이를 고려해 이른 시일에 현장점검반을 구성,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청취하고 신속하게 이를 해소할 예정이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1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