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천개 스타트업에 자금 집중 공급…2만개 일자리 기대

투자조건부 융자제도ㆍ조건부 지분전환계약 도입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기술 등 무형자산 외 담보가 없는 기술기반 기업들의 애로 해소를 위해 2022년까지 투자-융자-보증 등을 연계한 복합금융 3조원을 확충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한국판 뉴딜 관계 장관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기술기반 벤처ㆍ스타트업 복합금융 지원방안'을 내놨다.

그는 "이를 통해 약 3천개 벤처ㆍ스타트업 자금을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약 2만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실리콘밸리식 복합금융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먼저 실리콘밸리의 기업투자방식을 벤치 마크해 벤처투자 방식을 보다 다양화하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그는 "올해 중으로 벤처투자법을 개정해 융자기관이 기업의 신주인수권을 획득하는 조건으로 저리자금을 제공하는 소위 실리콘밸리식 '투자조건부 융자제도'와 벤처기업의 후속 투자를 유치하는 경우 기존의 사채 투자자가 전환사채를 취득할 수 있는 '조건부 지분전환계약 제도'를 새로 도입할 것"이라고 했다.

연구개발 프로젝트 기반 복합금융 관련해서는 "기업 재무 상황과 무관하게 연구개발 프로젝트만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화 보증도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간 선별기업에 대한 연구개발-투자보증 복합지원 규모를 올해 545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연구개발과제 기반 금융지원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벤처투자 틈새 보완 전략으로는 비수도권 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 대책을 가져왔다. 그는 "기보의 직접투자를 지방 중심으로 재편하고 2021년 4개 권역, 최대 5천억원 규모의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조성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국판 뉴딜 글로벌화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그린뉴딜 분야는 그린에너지 등 해외수주를 2019년 15기가와트(GW)에서 2025년 30GW까지 확대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5년 동안 그린뉴딜에 수출금융 30조원 공급, 그린뉴딜 프로젝트 맞춤형 수출보험 신설, 해외사업 공공예타기간 단축(4→2개월) 등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전략시장별 특성을 고려한 유망 프로젝트를 3월 중으로 발굴해 금융 조달과 컨설팅, 마케팅, 입찰 참여 등의 원스톱 솔루션을 지원할 계획이다.

디지털 뉴딜 분야는 ICT 제조업과 서비스업 수출액을 합친 디지털 수출액이 작년 기준 1천800억달러에서 2025년 2천500억달러까지 확대하도록 집중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올해 글로벌 벤처펀드 2천억원, 디지털 수출기업 전용자금 300어원을 조성하고, ICT 솔루션 수출기업에 대한 전주기 해외진출 지원을 1천개사로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고용 관련해서 홍 부총리는 "직접 일자리사업의 80%(83만명), 사회서비스 일자리 44%(2만8천명)를 올해 1분기 중으로 집중적으로 채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채용인원의 45% 이상을 상반기 내에 채용하고, 2021년 2만2천명 인턴 채용 절차도 1월 중으로 신속하게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유지지원금을 포함한 올해 일자리 예산 중 집행관리대상 예산의 38%(5조1천억원)도 1분기 내로 조기에 집행한다. 3월 종료 예정인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연장도 검토한다.

또 1분기 중으로 청년고용활성화방안, 포스토 코로나 시대 여성 일자리 확대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jwchoi@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