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내정자가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무역정책은 미국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보호하고 강화해 그들을 돕는데 집중될 것이라고 말했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타이 내정자는 미국 주요 수출업체들을 대변하는 전미대외무역위원회(NFTC)에 보낸 비디오 연설에서 "대통령 당선인의 비전은 노동자 중심의 무역정책을 실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타이 내정자는 "이것이 실제 의미하는 것은 미국 무역정책이 일반적인 미국인, 지역사회, 노동자들에게 수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사람들이 단지 소비자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들은 노동자이면서 임금 근로자이기도 하다"라고 강조했다.

타이 내정자는 바이든 행정부의 무역정책 우선순위는 중국과의 무역 관행 문제나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USMCA)을 이행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미국의 일자리를 보호한다는 명분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무역정책의 주요 원칙이기도 했다.

타이 내정자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 무역대표부(USTR)에서 중국 담당 수석 변호사로 일해오며 대중 강경 목소리를 내온 인물로 최근까지 하원 세입위원회 수석 무역 고문을 맡아왔다.

앞서 바이든 당선인은 타이 내정자를 소개하며 "오바마-바이든 행정부에서 중국의 불공정 무역관행에 대항한 수석 무역집행관이었다"며 "이는 바이든 행정부에서도 핵심 우선순위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타이 내정자는 이날 USMCA와 관련해서는 "일반 근로자들이 경험하는 오랜 고충을 해결하는 이행 메커니즘을 포함하는 등 획기적인 노동과 환경 조항을 포함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무역 전문가들은 USMCA가 바이든 행정부 무역 정책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해당 협정이 역내 자동차 생산을 독려하면서도 교역 상대국에 대해서는 환경과 노동권에 대해 더 강력한 요건을 요구해 교역에서 더욱 공평한 장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타이 내정자는 중국에 대해서는 "정치적 다원주의나 민주적 선거, 여론 등의 압박을 받지 않고, 중앙에 의해 움직이는 경제를 가진 중국과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고 언급하는 데 그쳤다.

타이 내정자는 과거에 중국에는 강력하고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이번 연설에서 동맹국들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간단히 언급한 것을 제외하고는 다른 교역 파트너들에 대해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고 저널은 전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3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