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윤교 기자 = 카카오가 '카카오톡 지갑' 인증서로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14일 밝혔다.

카카오톡 지갑 인증서는 공동인증서(옛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민간 인증서다.

카카오톡 지갑은 카카오톡 '더보기' 탭에서 약관 동의와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만들 수 있으며, 지갑을 만들면 카카오 인증서가 발급된다. 인증서 유효기간은 2년이다.

카카오 측은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간단한 비밀번호 입력이나 생체 인증을 통해 간편하게 인증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고 계좌 확인 인증을 완료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국세청 홈택스의 간편 인증 로그인 화면에서 '카카오톡' 아이콘을 선택하고 전화번호와 필요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카카오톡으로 발송된 인증 요청 메시지에 6자리 비밀번호 입력 또는 생체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하면 간편 인증 로그인이 완료된다.

카카오는 이용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연말정산 정보와 지갑 활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연말정산 탭을 '샵탭'에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카카오 인증서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기관 웹사이트는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 등이며, 이달 내 국민신문고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외에도 전자출입 명부 QR 체크인, 산업인력공단이 발급하는 국가기술 자격증 495종,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등이 순차적으로 담긴다.

ygju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02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