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생산과 수출은 4년 연속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0년 12월 및 연간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자동차 생산과 수출은 351만대와 189만대로 전년보다 11.2%와 21.4% 감소했다.
코로나19에 따른 판매 위축으로 기아 소하리 등 일부 공장이 휴업했고 와이어링 하네스(배선 뭉치) 수급 불안정으로 트레일블레이저가 9천 대가량 생산 차질을 빚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국가별 생산순위는 7위에서 5위로 상승했다.
세계 10대 생산국 중에서 중국(-3.0%)을 제외하면 가장 적은 감소 폭을 보였다.
미국은 -20.8%, 일본 -17.5%, 독일 -28.2%, 멕시코 -23.5%, 인도 -33.4% 등이다.
수출금액은 13.0% 줄어든 374억3천만 달러로 집계됐다.
상반기에는 27.3% 감소했지만, 하반기에 1.5% 증가로 전환했다.
차종별 수출 대수는 전반적으로 줄었지만,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전년 동기보다 7.9%포인트(p) 오른 71.8%를 나타냈다.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견인하면서 수출 1만 대당 수출단가는 1억8천만 달러에서 2억 달러로 10.4% 올랐다.
내수의 경우 개소세 인하 등 정부의 내수 활성화 정책과 신차 효과 등으로 5.8% 증가한 189만대로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팰리세이드, 쏘렌토, 투싼 등 SUV 차종에 대한 수요 증가세 지속으로 RV 차종이 승용차 판매량의 절반 이상(52.3%)을 차지했다.
친환경차 성장세도 눈에 띄었다.
친환경차는 내수 시장에서 58.78% 늘어난 22만7천대 팔렸으며 수출의 경우 6.8% 증가한 27만6천대를 나타냈다.
내수와 수출 모두 역대 최고 기록으로 친환경차 내수판매 비중이 전체 가운데 12%로 처음으로 10%를 넘어섰다.
수출 가운데 전기차 비중은 14.1%를 차지했으며 이 가운데 전기차 대수가 60.1% 급증하는 등 주력 수출 차종으로 떠올랐다.
한편, 작년 12월 자동차 생산은 전년 동월 대비 12.0%, 내수는 6.0%, 수출은 14.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기아차 노조의 부분 파업과 유럽의 코로나19 재확산 및 개소세 인하 연장에 따른 선취수요 축소 등으로 부진했다.
yglee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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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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