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금융당국이 2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저축은행 대출금리 산정체계 합리화에 나선다. 그동안 신용도 등에 맞게 대출금리를 차등화하지 못한 것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올해 업무계획에 저축은행 대출금 산정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겠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금융당국은 지난 2019년 마련한 초안을 토대로 세부적인 내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2019년부터 '대출금리 산정체계 모범규준'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금리산정체계 현장점검 결과 나타난 미비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개정안 시행은 현재까지 2년 동안 미뤄진 상황이다.

각 저축은행은 자체 신용평가모델(CSS)을 기반으로 대출금리를 산정한다. 여기에는 업무원가, 신용원가, 조달원가, 자본원가, 목표이익률 등이 반영된다.

금융당국은 은행 입맛대로 책정되는 경향을 제대로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선 대출 취급 경로와 무관하게 업무원가를 산정한다는 지적이 있다. 예를 들어 모집인 수수료는 4%이고 토스와 같은 대출상품 추천 플랫폼 수수료는 1%대인데도, 둘 다 업무원가를 4%로 잡는 경우가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저축은행의 대출경로별 가계신용대출 금리를 살펴보면 인터넷·모바일을 통해 취급한 대출이 모집인을 통해 취급한 대출보다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이 OK저축은행과 웰컴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등 8곳이다.

신용원가도 신용도와 상관없이 금리가 부과되는 곳이 적지 않다. 일부 저축은행은 4등급 신용자에게 부과되는 가산금리가 7등급 신용자보다 높은 경우도 있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목표이익률도 대출원가가 14%로 나오는 고객에게 목표이익률 6%를 매겨 최종 대출금리를 20%로 만드는 등 이익률을 마음대로 늘렸다가 줄였다가 한다"며 "이런 임의적인 대출금리 결정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축은행업계에서는 CSS를 점차 정교화하고 있다고 항변한다. 신용등급 외 다른 요소도 고려하다 보니 표면적으로는 금리 역전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신용등급 6등급 직장인과 1등급 아르바이트생을 비교할 때 앞으로 소득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직장인에게 대출이 더 많을 것"이라며 "업무원가도 취급경로에 따라 차등 적용하고 있는데, 대출 신청이 쉬울수록 저신용 고객이 유입되는 경우가 있어 대출금리가 높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