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1조9천억 달러 규모의 경기 부양책을 공개했다.

14일(현지시간) CNBC와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에 부닥친 가계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 구제 계획(American Rescue Plan)'으로 명명된 부양책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개인에 1천400달러의 현금을 지원하는 방안이 포함된다. 1천400달러가 지원되면 작년 12월 지원된 600달러에 추가해 개인들에 대한 지원액은 총 2천 달러로 늘어나게 된다.

연방정부의 주당 실업보험 수당도 400달러로 상향되고 이를 올해 9월 말까지 연장할 예정이다.

연방 최저임금은 시간당 15달러로 상향되며, 퇴거 및 압류 유예 조치는 올해 9월 말까지 연장된다.

주와 지방정부에는 3천500억 달러가 지원되며 초중등학교(K-12)와 고등 교육기관에 1천700억 달러가 지원되며 코로나19 검사에 500억 달러가 투입될 계획이다.

주와 지방 정부와 연계한 전국 단위 백신 프로그램에 200억 달러가 지원되며 아동 세액공제가 해당 연도에 전액 환급되고 자녀당 공제액도 3천 달러(6세 이하는 3천600달러)로 인상된다.

바이든 선임 참모들에 따르면 이번 부양책은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첫 몇 달간 진행할 2개의 주요 지출안 중 첫 번째다.

오는 2월에 발표될 예정인 두 번째 부양책은 고용 창출과 인프라 개혁, 기후변화 억제, 인종적 형평성 향상 등 바이든 당선인의 장기적 목표가 다뤄질 예정이다.

수 주간 부양책을 논의해온 바이든 선임 참모들은 당선인이 1만 달러의 학자금 대출 면제 안을 지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부양책 규모가 2조 달러에 육박하면서 대규모 부양책을 거부해온 공화당에서는 상당한 반발이 예상된다.

그러나 바이든 당선인 참모들은 이번 부양책이 의회를 통과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지난 몇 주간 해당 법안에 대해 의회와 논의해왔기 때문이다.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 상원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은 더 큰 규모의 현금 지원안을 요구해왔으나 연방 최저임금을 시간당 15달러로 인상하는 문제 등에는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

언론에 먼저 공개된 이번 부양책은 바이든 당선인이 델라웨어 윌밍턴에서 미 동부시간으로 이날 오후 7시 15분(한국시간 15일 9시 15분)에 연설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7시 5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