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미국의 국가부채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중 7조 달러가 증가하는 등 급증하고 있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 뒤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 대응 등으로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CNN비즈니스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1조9천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 구제 계획(American Rescue Plan)으로 명명한 코로나19 부양책을 발표했다.

이미 27조 달러에 달하는 국가부채를 지고 있는 미국에 추가 부담을 주는 것은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현재 문제의 크기와 초저금리를 고려할 때 현명한 움직임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RSM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조 브루수엘라스는 "지금은 허리띠를 졸라맬 때가 아니다. 경제가 긴축할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의 실업 상황은 여전히 대침체 이후 가장 어렵다.

지난주 신규 실업보험급여 청구자는 96만5천명으로 앞서 78만4천명보다 증가했다. 12월 들어 14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져 봄 이후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CNN비즈니스와 무디스 애널리틱스가 개발한 정상화 지수(Back-to-Normal Index)에 따르면 미국 경제는 작년 3월 초의 74% 수준에서 움직이고 있다.

PNC의 거스 파우처 이코노미스트는 "우리는 여전히 깊은 구렁텅이에 빠져 있다. 만약 신속하게 움직이지 않는다면 경제에 장기적으로 엄청난 손상을 입힐 것이다"고 말했다.

파우처는 지금 경제를 보완하는 데 실패한다면 향후 재정을 손질하는 것과 메디케어와 사회보장제도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부에서는 재정 지원이 무분별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도 나왔다.

초당적 정책 기구인 '책임 있는 연방 예산 위원회(CRFB)'는 지난달 미국 의회가 9천억 달러의 부양책을 통과시켰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마야 매귀니스 CRFB 대표는 "최근 통과시킨 것을 생각해볼 때 추가로 2조 달러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은 상당히 성급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달 초 CRFB는 2021 회계연도의 미국 정부 재정적자가 지난해 3조1천억 달러에서 줄어든 2조3천억 달러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럼에도 미국의 국내총생산 대비 부채비율은 10.4%로 2차 세계 대전 이후 가장 높다.

브루수엘라스 이코노미스트는 2천 달러의 현금지급 대상은 실직자로 제한되어야 한다면서 "무분별한 방식으로 돈을 집어넣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현재는 초저금리로 부채 부담이 낮지만 금리변동에 대한 위험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조지프 스티글리츠와 로버트 루빈, 피터 오스작 등 3인은 지난주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에서 발간한 정책 요약집에서 부채 만기 연장을 통해 재정의 이자율 노출 위험을 줄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3인은 "저금리가 재정 논쟁의 외형을 바꾸어 놓을 수 있지만 저금리가 영원할 것이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spna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