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중앙은행이 양적완화 정책을 위한 자산매입 프로그램 시행 시 기후변화 금융위험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은 17일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친환경화 책무' 보고서에서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친환경화 책무가 성공적으로 달성하려면 중앙은행의 입장 변화 표명만으로는 역부족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보고서는 "중앙은행은 기후변화와 관련된 금융위험 관리항목을 소관업무 범위에 포함하고 은행 등 금융회사들의 능동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유도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금융시장 참가자들이 기후변화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시장실패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중립성을 통화정책 집행을 위한 원칙으로 반드시 고수할 필요는 없다"고 얘기했다.

최근 유럽중앙은행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이후 은행권의 탄소 집약적인 산업에 대한 신용위험 노출금액이 증가했다.

보고서는 "중앙은행이 양적완화 정책을 위한 자산매입 프로그램 시행 시 기후변화 금융위험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며 "현재 신용평가회사들은 기후변화 금융위험을 반영하지 않고 있는 만큼 중앙은행의 선도적 대응이 요구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스웨덴 중앙은행은 탄소배출량 감축 관련 규범을 준수하지 못하는 산업이나 기업에 대한 자산매입을 축소하거나 배제하는 규범기반 선별검사를 적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중앙은행이 시중은행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재융자 프로그램의 가동 시 그린자산 대출에 대한 대출조건을 우대하는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며 "탄소배출량 규제방식과 관련해 화석연료 추출 등 좌초자산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산업에 대한 대출에 대해서는 은행이 선제적으로 더 많은 자본금을 적립하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