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소형 위성 분야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양사는 18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형·초소형 위성시스템 및 지상국 개발과 소형·초소형 위성의 구성품 개발, 기술 이전을 포함한 기술사업화, 공동장비 활용 등에 나선다.

일반적으로 소형위성은 500㎏ 이하, 초소형 위성은 100㎏ 이하의 위성을 의미한다.

중·대형위성에 비해 연구개발과 제작 기간이 짧고, 가격이 저렴해 동일 예산으로 다수의 위성을 발사할 수 있다.

다수의 소형위성을 저궤도로 발사해 기존의 중·대형위성과 연계할 경우, 비약적인 통신 속도 향상이 가능해 차세대 이동통신망 구축과 기상예보, 재난재해 예방 및 감시정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KAI는 그동안 쌓아온 중·대형위성 역량에 소형·초소형위성 기술을 접목해 위성 간 융·복합 솔루션을 개발하고, 본격적으로 우주 시장 개척에 나선다.

KAI는 다목적실용위성(아리랑) 1호~7호, 정지궤도 복합위성과 첫 민간 주도 개발사업인 차세대 중형위성, 국방위성 등 각종 중·대형위성 사업에 참여하며 위성개발 기술력과 노하우를 확보해 왔다.

KAI는 지난해 8월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 우주센터를 건립해 위성개발, 생산, 조립, 시험을 한 곳에서 수행해 개발 시너지를 높이고 있다.

안현호 KAI 사장은 "산·학 간 긴밀한 협력체계로 위성을 활용한 미래 초고속 네트워크 수요에 대비하며 민간 우주산업 분야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