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 재개발, 역세권 개발 등을 골자로 한 주택공급방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시장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개최한 '2021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는 기존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는 기조를 유지하면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려 한다"며 "대책에 대해서는 국토부가 방안을 만들고 있어 신임 변창흠 장관이 설 전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요만 말하면 수도권·서울 내에서 공공부문의 참여가 주도를 더욱더 늘리고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절차를 크게 단축하는 방식으로 하는 공공 재개발, 역세권 개발, 신규 택지의 과감한 개발 등"이라며 "시장이 예상한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부동산 공급을 특별히 늘림으로써 공급이 부족하다는 국민들의 불안을 일거에 해소하는 것에 목적을 뒀다"고 설명했다.

최근 부동산가격 불안의 원인을 세대수 증가로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는 우리 정부가 과거 정부에 비해 보다 많은 주택공급을 늘렸기 때문에 부동산 투기를 잘 차단하면 충분한 공급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있었다"고 전했다.

다만 "부동산 투기에 역점을 뒀지만, 결국 부동산 안정화에는 성공하지 못했다"며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시중유동성이 풍부해지고 저금리, 자금이 몰리게 된 상황 더해서 작년에 인구가 감소했는데 61만 세대가 늘어났다. 예년에 없던 세대수 증가"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대수가 급증하면서 예측했던 공급의 물량수요가 더 초과하게 되고 그것으로 공급부족이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긴 측면 있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