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직후 행정명령을 통해 캐나다와 미국을 잇는 키스톤XL 송유관 프로젝트를 취소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인수위원회가 요약한 브리핑 자료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취임 후 첫날 키스톤 XL 송유관 프로젝트를 취소할 계획이라고 캐나다 CBC 뉴스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키스톤 송유관 공사는 캐나다 앨버타주에서 미 텍사스주 정유시설까지 하루 80만 배럴의 원유를 수송하는 총 길이 1천800㎞의 송유관을 건설하는 대형 사업이다.

해당 프로젝트는 3단계 구간까지 건설돼 운영되고 있으며 앨버타주와 미 네브래스카주를 잇는 4단계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2008년 시작된 송유관 건설은 그동안 법적 분쟁으로 곤욕을 치러왔으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인 2015년 11월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사업을 불허했다.

그러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인 2017년 1월 말 행정명령을 통해 키스톤 XL 프로젝트 추진을 재허가했으며 2018년 11월에 미국 연방법원이 공사 중단 명령을 내려 사업이 좌초 위기를 맞았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적인 환경평가 검토가 내려질 때까지 건설을 재개하도록 허용해 작년 건설이 시작됐다.

바이든 당선인은 캠페인 당시 자신이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이를 즉각 취소하겠다고 공언해왔다.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캐나다의 TC에너지는 프로젝트를 살리기 위해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에 맞춰 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손볼 계획이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TC에너지 관계자들은 부분 건설된 송유관 운영을 위해 당장 태양열, 풍력, 배터리 전력 사업에 17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또 노조 인력을 채용하고, 2030년까지 운영 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완전히 제거할 계획이다.

TC에너지에서 키스톤 XL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리처드 프라이어 사장은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건설된 송유관 중에서 이번 송유관은 가장 지속 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송유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는 키스톤 XL 송유관의 규모나 크기를 고려할 때 에너지 인프라 사업에 있어 획기적인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TC에너지 대변인은 키스톤 프로젝트가 이 같은 새로운 조치를 이번 주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1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