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발전심의회 제1차 전체회의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올해 최우선 과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지속을 꼽았다.

1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성수 위원장은 전일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금융발전심의회 전체회의에서 "올해 금융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기대가 높아질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경제가 활력을 잃지 않도록 적극적이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지속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자금지원 등 금융부담 완화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전 금융권 대출 만기연장과 상환유예 조치의 연착륙 방안도 준비해야 한다"며 "동시에 코로나19로 급증한 가계부채와 기업부채도 리스크로 작용하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정책형 뉴딜펀드와 뉴딜금융을 시장에 안착시켜야 한다"며 "정책금융의 녹색분야 지원 등 녹색금융 활성화와 혁신사업 분야에 대한 금융지원도 중단 없이 추진돼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로 활성화된 언택트 금융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면서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도 추진돼야 한다"며 "금융소비자·투자자 보호,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강화도 금융당국의 큰 과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중 서민차주의 부담 완화를 위해 최고금리를 추가적으로 인하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보완방안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그는 "금발심은 우리나라 금융정책방향을 설정하는 방향타 역할을 담당했다. 청년 특별분과 신설 등 금발심이 소통의 장으로 운영되기를 기대한다"고 역설했다.

이에 심인숙 금융발전심의회 위원장은 "시장과 산업, 사회 구조적 측면에서 현재 우리금융이 처한 여건이 도전적"이라며 "위원들이 금융정책의 주안점과 정책목표의 우선순위 등에 대해 가감 없는 의견을 제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금발심 내 청년 특별분과위원회 설치 및 구성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금발심 위원들은 향후 금융정책 수립시 청년층과의 소통이 강화돼야 한다는 점을 당부했다. 또 가계부채 관리와 병행한 청년층 실수요자에 대한 금융지원 필요성, 코로나19 금융지원 정책과 구조조정의 조화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ywkim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