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적정한 수준도 점포수 유지돼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인터넷·모바일뱅킹은 은행의 수익성 개선에 큰 효과가 없다며, 적정한 수의 점포가 유지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조혜경 정치경제연구소 대안 선임연구위원은 19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주최로 유튜브를 통해 열린 '은행의 점포축소 현황과 문제점'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시중은행의 상시적 점포 구조조정은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용률 증가와 고객 점포 방문수요 감소세를 반영한 것"이라며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택담보대출 확장에 의존한 외형 성장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비용효율성 관리를 위한 점포축소 유인이 영업망 확대 수요를 압도한 점도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은행의 점포·인력 구조조정을 이끈 인터넷·모바일뱅킹이 은행 수익성 개선에 영향을 끼치진 못했다고 지적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인터넷뱅킹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 가능성 등을 고려해 중장기 효과를 검증한 연구에서도 유의미한 수익성 개선 효과를 발견 못 했다"며 "지급결제, 자금이체와 같은 표준화된 소매금융 거래 관련 비용은 감소하지만, 인터넷뱅킹화에 따른 IT투자 비용, 고객관리·고객유치 비용, 감독 준수 비용 등 새로운 고정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시중은행은 은행 대출자산 확대 중심의 영업모델과 이자 이익에 편중된 수익구조를 가져 모바일뱅킹화로 수익 창출능력을 높일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이자이익 원천인 대출 영업은 표준화가 용이한 우량 개인신용대출이나 전세자금 대출로 한정되고, 기업 여신은 대면 심사가 필수라는 점에서 디지털 채널이 적합하지 않다"며 "자금이체 서비스는 대부분 무료이거나 낮은 수준이고 서비스 수수료 부담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가 낮아 수수료 이익 부문 수익 창출 전망도 밝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는 "투자상품 판매 영역에서는 소비자 보호와 판매 규제로 대면 서비스를 동반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제약요인"이라고 부연했다.

이를 토대로 적정 수의 점포 수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고객과의 대면 접점인 점포는 고객과 신뢰관계 구축에 필수 구성요소이며 금융서비스 종류에 따라 디지털화의 비용과 편익이 다르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가 온라인 플랫폼에서 완전히 충족되기 어렵다"며 "고객 연령에 따라 채널별 선호도와 활용도에 차이가 뚜렷해 대면 채널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4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