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가동…'넥쏘' 모듈 활용
현대차,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가동…'넥쏘' 모듈 활용
  • 이윤구 기자
  • 승인 2021.01.20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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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현대자동차는 한국동서발전, 덕양과 함께 독자 기술로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의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범 운영에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3사는 2019년 4월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범사업 MOU'를 체결하고 울산 화력발전소 내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구축 및 시범사업 추진에 협의한 바 있다.

향후 2년간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

현대차가 개발한 1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500kW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컨테이너 모듈 2대로 구성된다.

넥쏘 수소전기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모듈을 발전용으로 활용했다.

울산 지역의 석유화학 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수소 배관망을 통해 공급받는 해당 설비는 연간 생산량이 약 8천MWh로 월 사용량 300kWh 기준 약 2천200세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여러 대의 넥쏘 수소전기차 파워 모듈이 컨테이너에 탑재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향후 컨테이너 대수에 따라 공급량 확장도 가능하다.

또한, 기존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과 달리 현대차의 차량용 연료전지 기술이 적용돼 실시간으로 전기 생산량을 빠르게 조절할 수 있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현대차와 한국동서발전, 덕양은 국내 연료전지 발전 시장의 부품 국산화율을 대폭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대부분은 해외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부품 교체 및 유지 비용이 많이 들었다.

그러나 국내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 가격과 더불어 수소차 가격 하락에도 기여할 수 있다.

지영조 현대차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이번 사업은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발전사와 함께 필드에서 설비 운영에 대한 경험을 쌓는다는 점에서 매우 깊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성공적인 시범사업을 통해 상업화를 이뤄 연료전지를 타 산업에 확대 적용하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수소 산업 확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새로운 '2025 전략'으로 수소연료전지 브랜드 'HTWO'의 런칭 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2030년 70만기의 수소연료전지 판매 목표를 내세우는 등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사업 및 수소 생태계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yglee2@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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