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손지현 기자 = 여당이 코로나 이익공유제의 일환으로 은행권의 '이자멈춤'을 제안한 가운데 은행권이 대출이자수익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의 지난해 3분기 누적 대출채권 이자수익은 28조6천685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31조5천913억원에 비해 9.25% 감소한 수치다.

이를 포함해 이자수익과 이자비용을 고려한 은행권의 이자순수익은 지난해 3분기 누적 19조9천882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0.21% 줄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대출 수요에 더해 주식 '빚투', 부동산 '영끌' 추세로 여신 규모가 크게 증가했음에도 지난해 대출금리가 계속적으로 하락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은행권 대출금리는 4분기 고신용자 대출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까지 계속 하락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신규취급액 기준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금리는 연 2.55%, 기업대출 금리는 연 2.68%로 집계됐다. 지난 2019년 말에 각각 연 2.98%와 연 3.36%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0.43%포인트와 0.68%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이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해 기준금리를 지난해 3월과 5월 두차례에 걸쳐 75bp 인하한 것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장기화된 저금리 상황으로 은행의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도 지난해 역대 최저 수준이다.

이렇다 보니 금융권에서는 여당의 시각과 달리 은행업계가 코로나로 이익을 보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분석도 우세하다.

그럼에도 정치권의 관심은 은행으로 쏠린다. 앞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19일 K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코로나 상황에서도 이익을 보는 가장 큰 업종이 금융업이다. 임대료만 줄이고 멈추자고 할 게 아니라 은행권의 이자도 멈추거나 제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관련해 지난달 말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착한 임대인에 금리인하요구권을 부여하는 은행법 등의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지난 15일에는 배진교 정의당 의원이 '은행 대출이자 멈춤'을 골자로 하는 법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대출이자를 받지 못하면 고객들에 예금이자를 제공하지 못한다. 그 구조 자체가 깨져 버리는 것"이라며 "아마 이자 멈춤이 실제로 시행된다면 은행들이 대출을 내주지 않으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권은 코로나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대출 만기연장, 이자 상환 유예 등의 조치를 작년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jhson1@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