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새해 들어 코스피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연거푸 경신하는 등 증시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동학 개미'에서 시작된 개인들의 주식 매수세를 기관투자자들이 이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정치권에서는 연기금이 보조를 맞추도록 준비하는 모습이다.

22일 국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당정협의를 통해 연기금·공제회 등 기관투자자들의 자산운용 지침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약 2천200조원에 달하는 국내 부동산금융 익스포저에서 연기금의 비중을 줄이고 한국판 뉴딜로 자금이 흐르도록 하는 것이 변경안의 골자다.

포스트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상업용 부동산 리스크가 커지는데 대비하면서 신성장동력을 키우자는 목적이다.

당정은 오는 3월까지 연기금 등의 자산운용지침 변경과 실제 적용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연기금 등이 지침만 변경하고 포트폴리오를 그대로 두는 현상을 막고자 기관 평가를 담당하는 기획재정부가 중심이 돼 여당과 논의한다. 전일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를 시작으로 상임위원회, 부처가 협력할 예정이다.

여권 관계자는 "올해는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로 경제에서 새로운 국면이 열리고 한국판 뉴딜이 본격적으로 추진돼 자금투입의 적기"라며 "한국판 뉴딜에 국민 참여를 높이려면 체감이 중요하다. 연기금이 실질적인 투자를 보여줘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연기금 등이 한국판 뉴딜 기업에 직접 출자하거나 자금을 빌려주기 어려운 만큼 투자금은 증시를 통해 유입될 전망이다. 때마침 3월은 뉴딜과 증시에 정책 변화가 생긴다. 재정과 정책금융이 동반 투입되는 '정책형 뉴딜펀드'가 출시되고, 공매도 재개도 변수다. 얽힌 변수를 앞두고 연기금 투자라는 안전판이 확보되는 셈이다.

코스피 대비 상승세가 약했던 코스닥도 속도가 붙을지도 관건이다. 기재부와 금융위원회가 올해 업무계획을 통해 연기금의 코스닥 투자 확대를 제시했다.

최근 1년간 코스피의 연기금 거래 비중은 금액 기준 8%가량이다. 코스닥에서는 0.4%에 못 미친다. 코스닥에 기관투자자들이 부족하다 보니 장기 투자가 제한되고 시세 조작에도 취약한 상황이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은 "한국판 뉴딜이 성과를 내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시장의 금융자금이 혁신기업에 제대로 투자되는지가 관건"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과한 부동산 집중으로 인한 자금을 줄여줘야만 한국판 뉴딜로 금융 자금이 빠르게 전환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