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신흥국들이 섣부르게 부양책을 종료하면 경기 회복세가 좌초할 위험이 있다고 캐피털이코노믹스(CE)가 진단했다.

CE의 윌리엄 잭슨 이코노미스트는 21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중국처럼 경기 회복세가 견조한 이례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신흥국은 올해 국내총생산(GDP)이 팬데믹 위기 이전 수준을 밑돌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는 "수요 부족이 나타날 것이란 의미이며 민간 수요 약화를 상쇄하기 위한 재정 부양책이 유지돼야 한다는 뜻"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잭슨 이코노미스트는 "그러나 일부 신흥국 정부는 이미 지원을 억제할 계획을 하고 있다"면서 "브라질과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의 정부가 올해 재정 긴축으로의 선회를 이미 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공공 부채와 국가신용등급에 집착하는 국가들이 정책 방향을 바꿀 위험이 상당하다면서 지난해에 인도나 러시아 등이 이런 이유로 재정 부양책 지원을 꺼렸다고 꼬집었다.

또한 효과적인 백신의 배포가 광범위하게 이뤄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수가 감소하고 봉쇄 조치가 완화하면 대부분 신흥국 정부는 긴축의 고삐를 죄는 것에 대담해질 수 있다고 잭슨 이코노미스트는 말했다.

지금 신흥국의 재정적자 문제가 악화하는 것은 경기주기의 문제이지 구조적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경기주기로 인해 늘어난 적자는 경기 회복과 함께 감소할 것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잭슨 이코노미스트는 "다시 말하면 대부분 신흥국이 재정에 브레이크를 밟을 필요가 거의 없다는 것이다. 이는 경기 회복을 가로막을 것이며 자멸적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4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