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백신과 치료제로 반격의 시간"

복지부·식약처·질병청 업무보고



(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손실을 본 자영업자·소상공인에 대한 보상 제도화를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또 이제는 방어를 넘어 백신과 치료제를 통한 '반격의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복지부·식약처·질병청 업무보고'를 주재하면서 "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일자리 회복은 더디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정부의 방역 조치에 따라 영업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해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일정 범위에서 손실 보상을 제도화하는 방안도 중기부 등 관련 부처와 함께 당정이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단기 대책부터 근본 대책까지 예기치 못한 충격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사회안전망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고용보험과 건강보험 확대, 돌봄 지원 등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아동 학대와 함께 '코로나 우울'과 같은 정신 건강 복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복지 등에 더욱 신경을 써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부터 '반격의 시간'이라며 코로나로부터의 회복을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년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바이러스를 막아낸 '방어의 시간'이었다면, 지금부터는 백신과 치료제를 통한 '반격의 시간'이 될 것"이라며 "위험은 최소화하면서 효과는 최대화할 수 있도록 접종 순서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자체 백신 개발과 함께 우리나라의 백신 생산기지 역할을 확대하고, 백신 접종 효율을 높이는 국산 최소잔류형 주사기와 국산 치료제의 해외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K-방역의 국제적 위상을 더욱 높여 주기 바란다"고 부연했다.

jh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